뷰페이지

日언론 “한국, 김여정 방미 추진”…외교부 “사실 아니다”

日언론 “한국, 김여정 방미 추진”…외교부 “사실 아니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10-07 12:00
업데이트 2020-10-07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을 보좌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2018년 4월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을 보좌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요미우리신문, ‘한미일 협의 소식통’ 인용해 보도


한국 정부가 11월 미국 대선 전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미국 방문을 추진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한국 정부는 이 같은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7일 요미우리신문은 복수의 한미일 협의 소식통을 인용, 한국 정부가 교착 상태에 갇힌 북미 간 비핵화 회담 재개를 위해 미국 대선 직전 북미 간 정상급 회담 개최를 검토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국은 당초 정상 간 큰 틀의 결단이 가능한 ‘톱다운’ 방식을 모색했다고 한다.

“‘하노이 결렬’ 리스크 피하려 ‘김여정 방미’ 부상”
그러나 지난해 2월 베트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처럼 북미 정상이 만났는데도 성과 없이 회담이 결렬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권위가 추락할 우려가 제기됐다는 것이다.

이에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이자 사실상 2인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김여정 부부장이 대리로 미국을 방문하는 방안이 부상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지명도가 높고 국내 권력 기반도 강한 김여정 부부장이라면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회담 상대가 될 수 있다고 한국 측은 판단했다는 것이다.

“국정원의 ‘김여정 위임통치’ 언급은 사전작업”
2018년 6월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오른쪽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연합뉴스
2018년 6월 12일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공동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은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오른쪽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연합뉴스
한국의 국가정보원이 지난 8월 20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김여정 부부장 등에 의한 북한의 ‘위임통치’를 언급한 것도 “(김여정 부부장의) 방미를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게 한미일 협의 소식통의 견해라고 요미우리신문은 전했다.

김여정 부부장이 지난 7월 10일 담화에서 “가능하다면 앞으로 (미국) 독립절(독립기념일) 기념행사를 수록한 DVD를 개인적으로 꼭 얻으려 한다는 데 대하여 (김정은) 위원장 동지로부터 허락을 받았다”고 밝힌 것은 방미에 대한 사인으로 받아들여졌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주장했다.

외교부 “요미우리 보도, 사실 아니다” 공식 부인
다만 “(한국 정부가) 북미 간 ‘10월 서프라이즈’를 노렸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감염되고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한도 보류되면서 현실은 절망적인 형세”라고 진단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