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소했지만 특별했던 정은경 임명장 수여식 “감동”

간소했지만 특별했던 정은경 임명장 수여식 “감동”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0-09-13 10:28
업데이트 2020-09-13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대 질병관리청장 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자리비울 수 없는 상황 고려 직접 찾은 대통령
탁현민 의전비서관 “권위 낮출수록 감동 준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 수여
문 대통령,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 수여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2020.9.11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기념촬영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
기념촬영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센터에서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9.11 연합뉴스
정은경 초대 질병관리청장은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12일 질병관리청 승격)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임명장을 받았다. 대다수 차관급 인사들은 청와대에서 국무총리로부터 임명장을 받지만 정 청장은 달랐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밥차를 끌고 깜짝 방문한지 6개월 만에 정 청장의 업무현장을 찾아 힘을 실어줬다.

청와대 밖에서 고위직 정무직의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의전상으로는 청와대에서 격식을 갖춰서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 좀더 영예로울 지 모르지만 지금 한시도 자리를 비울 수 없는 질본 상황을 감안했다”며 “또 무엇보다도 관리청 승격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질본 여러분들과 함께 초대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을 하는 것이 더욱 뜻깊은 일이라고 생각을 했다. 정은경 본부장님의 희망도 그러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항상 감사하고 미안한 마음이다. 질본이 청으로 승격된 사실 그 자체, 그리고 또 초대 청장의 임명식을,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질본 여러분들과 함께 갖는 자체가 대통령과 국민들이 여러분들께 보내는 최고의 감사이며 격려 뜻이 담겨 있는 것이라고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코로나와 언제까지 함께 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끝까지 역할을 잘해주시고 청으로 승격을 되는 것을 계기로 해서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 그리고 하루 빨리 우리 국민을 정상적인 일상으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은경 청장은 오는 30일부터 최장 5일간 이어지는 추석연휴 기간 등 가을철 유행을 억제하고, 인플루엔자(독감) 유행과 맞물려 확진자가 늘어나지 않도록 방역 활동을 총괄해야 한다. 국산품 개발, 해외 제품의 특례수입 등 두 가지 방향으로 추진 중인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고 전 국민이 안전하게 접종을 마치는 것도 정은경 청장과 질병관리청에 떨어진 특명이다.

정은경 청장은 “코로나19 위기가 진행 중인 엄중한 상황 속에서 질병관리청이 출범했다”며 “당장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멀리는 신종 감염병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라는 국민의 뜻이라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되면서 초대 청장으로 내정된 정은경 본부장.사진은 지난 1월부터 4월,9월까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내정자의  변화된 모습.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되면서 초대 청장으로 내정된 정은경 본부장.사진은 지난 1월부터 4월,9월까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내정자의 변화된 모습. 연합뉴스
탁현민 “형식을 버릴수록 공감과 감동”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질병관리청을 직접 방문해 정은경 초대 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것과 관련, “권위를 낮출수록, 형식을 버릴수록,의례를 간소화할수록 권위가 더해지고 형식이 공감을 얻으며 의례는 감동을 준다.정 청장의 임명장 수여식이 그랬다”고 평했다.

탁 비서관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고민들이 있었지만 가족 대신 직원들과 함께 청와대보다는 그들이 일하는 공간에서 함께 했던 임명장 수여식이었다”며 이렇게 말했다.

탁 비서관은 “누군가를 돋보이게 하려고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잘 기획된 행사가 누군가를 돋보이게 만드는 것”이라며 “의도가 어디에 있는지는 누구든 보면 안다.알게 되어 있다.설명할 수는 없어도 억지를 부리지 않아도 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경험을 할 때마다, 또 다시 각성하게 된다”면서 “몇십년을 되풀이해왔을 뻔한 행사인, 임명장 수여식도 조금만 생각을 바꾸면 이렇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 그래서 그 형식과 내용이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망치가 되어 또 한번 나를 때린다”고 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