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총선 전 북미회담 자제? 나경원, 머릿속엔 선거만…韓사람 맞나”

靑 “총선 전 북미회담 자제? 나경원, 머릿속엔 선거만…韓사람 맞나”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9-11-27 21:31
업데이트 2019-11-28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역사의 죄인되고 싶나” 羅 비판…한국 “羅 지적은 비핵화와 무관” 반박

고민정 “국민 안위 일조차 정쟁 도구로 보나”
羅 “3차 미북정상회담, 총선 직전에 열리면
안보에 큰 위협과 정상회담 취지 왜곡될 것”
羅 “방한한 미 당국자에 우려 전달했지만
총선 전 열지 말아달라는 요청 한 적 없다”
靑 “나경원, 역사의 죄인 안 되고 싶으면
지금 당장 자신의 말 거둬들이라” 반박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7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27
연합뉴스
청와대가 27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미국 측에 내년 총선 전 북미 정상회담을 열지 말 것을 요청했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나 원내대표의 머릿속에는 선거만 있고 국민과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나 원내대표의 직접 거명하며 “국민의 안위와 관련한 일조차도 ‘정쟁의 도구’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에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고 대변인은 “자신의 발언이 외부에 알려지자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당해 하는 모습에 실망감을 넘어 분노와 함께 대한민국의 국민이 맞는지 묻고 싶다”면서 “역사의 죄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자신의 말을 거둬들이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나 원내대표가 이날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최근 미국을 방문해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를 만나 총선 전 북미정상회담을 피해달라고 요청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3차 미북 정상회담마저 총선 직전에 열리면 대한민국 안보를 크게 위협할 뿐만 아니라 정상회담의 취지마저 왜곡될 수 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금년에 방한한 미 당국자에게 그런 우려를 전달한 바 있다”면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미북 정상회담은 환영하지만, 2018년 지방선거를 하루 앞두고 열린 1차 미북 정상회담은 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청와대> 대변인 개각 발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장관급 8명 및 특명전권대사 인사발표를 하고 있다. 2019.8.9.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청와대> 대변인 개각 발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9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장관급 8명 및 특명전권대사 인사발표를 하고 있다. 2019.8.9.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그는 “지금 더불어민주당은 외교·안보를 포함해 모든 것을 내년 총선에 올인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나 원내대표는 “올해 7월 방한한 존 볼턴 당시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에게 여러 걱정을 이야기했던 것을 (이번에 만난) 비건 특별대표가 기억하고 있었다는 이야기”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그러나 나 원내대표는 논란이 가열되자 “미 당국자에게 미북 정상회담을 총선 전에 열지 말아 달라는 요청을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청와대 반박에 논평을 내고 “나 원내대표가 지적한 것은 비핵화와는 무관한 시간 끌기용 이벤트, 총선용 가짜 평화 쇼”라면서 “이처럼 당연한 우려를 표명한 제1야당 원내대표의 ‘국적’마저 운운하는 청와대는 대한민국 청와대가 맞는가”라고 반박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엄연한 우리 국민인 북한 주민 2명을 강제 북송시킨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맞는가”라면서 “정부를 비판하면 이적, 매국, 친일로 몰아가는 그 못된 버릇을 끊지 못한 청와대에 깊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나경원, ‘개천에서 나오는 용의 부활’
나경원, ‘개천에서 나오는 용의 부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정세상을 위한 희망 사다리가 필요하다’, ‘로스쿨 문제있다. 어떻게 할 것인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27/뉴스1
민주 “경악할 일…평화보다 정치생명 중시”
정의 “정치서 발 떼라…羅 즉각 사퇴하라”

이에 민주당과 정의당은 나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한국당은 선거 승리라는 목표만을 위해 존재하는 정당인가”라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당이다. 경악할 일”이라고 비난했다.

민병두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반도의 평화보다 자신들의 정치생명을 중시한다”면서 “선거는 자신의 실력으로 하는 거지 외생변수로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도저히 제정신이라고 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고작 유리한 총선 구도를 위해 북미 대화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을 하다니 나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제1야당의 원내대표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당장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하고 정치의 영역에서 발을 떼기 바란다”라면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