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론·실무 겸비형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론·실무 겸비형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3-08 15:39
업데이트 2019-03-08 16: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자 출신에 남북 경협 실무 갖춰…남북관계 돌파구를 뚫어야
이미지 확대
소회 밝히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소회 밝히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3.8 연합뉴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로 한반도 정세가 분기점에 선 가운데 김연철 통일연구원장이 문재인 정부 두 번째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김 후보자가 임명되면 홍용표 전전임 장관 이후 다시 학자 출신이 통일부 수장을 맡게 된다.

교수 출신인 동시에 남북 경제협력 관련 실무 경험도 풍부한 김 후보자는 남북관계의 해빙 무드를 진두지휘한 전임 조명균 장관을 이어받아 정체기에 있는 남북관계 돌파구를 뚫어야 할 임무를 맡게 됐다.

김 후보자는 삼성경제연구소 북한연구팀 수석연구원을 지내며 대북 사업을 기획했고, 참여정부 시절 정동영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2004∼2006년) 시절 개성공단을 열기 위한 대미 협상에도 직접 관여했다. 2년 가까이 공직생활을 경험한데다 통일연구원장직으로 현 정부 대북정책의 이해도에도 정통한 만큼 남북 경협 확대 등 얽힌 과제를 푸는게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제재 완화를 비핵화 협상에서 주고받을 수단으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견해를 꾸준히 주장해 왔다.

지난해 1월 펴낸 저서 ‘70년의 대화’에서 김 후보자는 “제재와 억지의 악순환이 아니라,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구도로 전환해야 한다”며 “북방경제론으로 한국 경제의 2막을 열어야 할 시점“이라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지난해 국책 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장 취임 후에는 “관계 정상화와 비핵화의 과정이 시작되면 경제협력은 동전의 양면”이라며 “조금 더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그동안 연구자로서 펼쳤던 남북경협 추진 전략을 본격적으로 실행에 옮길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부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직후 금강산관광, 개성공단 재개 방안을 준비해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현 제재 상황에서 이들 경협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시나리오를 모색하는 것이 ‘1순위’ 정책과제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북한이 이번 회담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 대가로 민수경제 제재 완화를 요구했지만 미국이 수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김 장관은 미국과 유엔 등을 상대로 제재 완화 필요성을 설득해야 할 짐을 짊어지게 됐다.

강원 북평고, 성균관대 정치외교학과 석·박사. 인제대학교 통일학과 교수.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