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김영남 “북남수뇌, 대결역사에 종지부…조선만대 불멸의 업적”

北김영남 “북남수뇌, 대결역사에 종지부…조선만대 불멸의 업적”

강경민 기자
입력 2018-10-05 13:25
업데이트 2018-10-05 1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4선언 기념행사 연설…“온 겨레는 역사적 선언 이행위해 총궐기 나서야”

이미지 확대
평양에서 열린 10.4 선언 민족통일대회
평양에서 열린 10.4 선언 민족통일대회 5일 평양 인문문화궁전에서 열린 10.4 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에서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의 발언에 박수치고 있다. 2018.10.5 사진공동취재단=연합뉴스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5일 남북의 정상이 “역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온 겨레에 안겨드린 것은 조선만대에 길이 빛날 불멸의 업적”이라고 밝혔다.

김영남 위원장은 이날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연설에서 “북남수뇌분들이 분열과 대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고 평화 통일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려는 숭고한 뜻과 투철한 의지를 안고 세 차례의 수뇌상봉과 회담을 마련했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어 “4월, 5월, 9월의 북남 수뇌 상봉과 전 민족의 대단결로 북남관계에서 대전환, 대변혁을 이룩하고 이 땅안에 기어이 부강번영한 통일 강국을 일떠세우시려는 북남 수뇌분들의 뜨거운 민족애와 확고한 통일의지, 결단과 통 큰 아량이 안아온 고귀한 열매”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0·4선언의 계승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에는 새로운 희망으로 높이 든 민족의 박동이 있고 강렬한 통일 의지로 빛나는 겨레의 넋이 있고 머지않아 현실로 나올 우리의 소망, 꿈이 담겨 있다”면서 “북과 남, 해외의 온 겨레는 통일 겨레의 미래를 밝혀주는 이 역사적인 선언들을 이행하기 위해 총궐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계는 오랫동안 분열의 고통과 대결을 겪어온 우리 민족이 어떻게 자기의 힘, 자기의 지혜, 자기의 뜻으로 하나된 방대한 조국을 소리쳐 일떠세우는가를 똑똑히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