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가회담 가능성에 정교해지는 문대통령 중재 전략

추가회담 가능성에 정교해지는 문대통령 중재 전략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6-11 11:12
업데이트 2018-06-11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가포르 남북미 회담’ 좀더 멀어진 가운데 종전선언 위한 중재 고심북미간 추가적 비핵화 합의 필요할 경우에도 문대통령 역할 필요할 듯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세기의 담판’이라고 불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1일에도 청와대의 모든 시선은 회담 장소인 싱가포르에 쏠려 있는 분위기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체제의 밑그림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은 물론, 북미정상회담 이후의 문재인 대통령의 구체적인 역할에도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주재하는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북미정상회담 준비 상황과 함께 국가안보실로부터 북미정상회담 이후의 대응방안을 보고받을 예정이라고 청와대가 밝혔다.

12일 두 정상이 만난 뒤 회담 결과가 나와야 청와대의 대응방안도 뒤따를 것이겠지만 현재 전해지는 북미 정상 간 논의를 보면 문 대통령의 ‘중재 전략’은 더욱 정교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북미정상회담 계기에 북미 정상이 비핵화 원칙과 방법론에 합의하고 문 대통령이 바로 합류해 종전선언까지 하는 시나리오가 현실이 됐다면 청와대로선 이상적이었을 거란 시각이 있다.

그러나 북미정상회담 하루 전까지도 싱가포르에서 초청장은 오지 않았고 남북미 정상회담은 좀더 멀어진 상황이다.

문 대통령으로서는 평화체제 구축 여정의 또 다른 시작점으로 여겨지는 ‘남북미 종전선언’을 도출하기 위한 추가적 중재 역할에 나서야 하는 셈이다.

북미의 목소리를 각각 들으면서 세 정상이 한자리에 모일 계기를 마련하는 노력 등이 이러한 중재 역할의 주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북미 정상 간 추가 회담의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점도 문 대통령이 고려해야 할 변수로 등장하는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각)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회담이 잘 된다면 김정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할 것인가’라는 물음에 “회담이 잘 된다면 초청이 받아들여질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2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인데, 김 위원장을 재차 만나는 것에 열려 있는 태도를 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두 정상의 재회 확률도 낮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북미정상회담 개최라는 결단을 내린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을 평양에 초청하는 카드를 쓰는 걸 상정하는 시각도 있다.

이 경우에도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되기까지 다양한 경로로 양 정상 사이에서 중재 역할에 공을 들였던 문 대통령과 청와대의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식상 두 정상을 다시 만나게 하는 것도 그렇지만 북미 정상이 2차 회담을 연다는 것은 첫 회담에서 결론짓지 못한 부분을 마무리하기 위한 자리일 것인 만큼 비핵화와 관련한 양측의 견해차를 좁히는 데 문 대통령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필요하다면 김정은 위원장·트럼프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이나 정상통화 등의 형식으로 소통할 가능성이 얼마든지 열려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그보다 하루 전에 있었던 김 위원장과의 2차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하며 절차와 형식을 간소화한 남북 간 정상회담을 앞으로도 열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결국 북미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문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중재 역할의 폭과 깊이, 구체적인 개입 시점까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청와대로서는 현재 온 신경을 싱가포르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그런 맥락에서 청와대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현장에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과 권희석 안보전략비서관 등 외교·안보라인 핵심 인력을 파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남북 간, 한미 간에 원활하게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는 점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도 언급한 바 있다”며 “남 차장이 현장에 가 있는 만큼 (북미와) 더 긴밀한 소통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