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면담 땐 北 김영철·김정각 배석할 듯

김정은 면담 땐 北 김영철·김정각 배석할 듯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3-04 22:36
업데이트 2018-03-04 2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사단 면면과 北카운터파트

천해성은 남북관계 중요한 역할
北김여정 공식석상 나타날 수도
특사단에 외교부 당국자는 없어
청와대가 4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북특별사절단의 명단을 공개하면서 이들의 면면과 함께 정 실장 등을 상대할 북측 인사가 누가 될지도 관심을 모은다. 특사단의 상대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의제의 범위, 논의의 깊이, 합의 도출 가능성 등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북특사 파견은 노무현 정부가 2007년 8월 김만복 당시 국정원장을 2차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파견한 이후 11년 만이다.

특사 파견의 핵심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면담이 성사될지 여부다.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는 남측은 서훈 국정원장과 정 실장이 나서고 북측에선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김정각 북한인민군 총정치국장 정도가 배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사단이 북·미 대화 여건 조성, 남북 관계 개선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 원장은 모든 의제를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에 북한과 미 중앙정보국(CIA)에서 믿음을 동시에 얻고 있다. 2000년 5월 1차 남북 정상회담을 조율하고자 임동원 전 국정원장이 특사로 북한을 오갈 때 동행했고 2007년 10월 2차 남북 정상회담 당시에도 대북 협상에 관여한 경험이 있다. 처음으로 김 위원장과 직접 대면해 긴 시간 대화를 나누고 그의 의중을 파악할 적임자라는 뜻이다.

정 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국가안보보좌관 등 미 백악관 핵심라인과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일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CVID)까지 언급한 상황이다. 이런 미국의 입장을 명확히 북에 전하고 북측의 조건부 비핵화 의지라도 미국에 전해야 ‘북·미 대화의 동력’이 생긴다. 실질적으로 중매를 서는 핵심 역할이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남북 관계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김상균 국정원 2차장은 서 원장과 오랫동안 긴밀하게 손발을 맞춰 왔다는 점에서 무게감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올해 남북 관계의 시발점이던 지난 1월 남북 고위급회담에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참석한 뒤 남북 현안의 책임자로 임무를 수행해 왔다. 천 차관은 조 장관이 특사단에서 제외된 이유를 “조율돼서(북측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가는 것이기 때문에 괜찮다”며 “북측의 얘기를 듣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10명으로 구성된 특사단에는 외교부 현직 당국자는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남측 특사단과 굳이 급을 맞추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의전이나 답례 차원에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공식 석상이나 오찬·만찬에 나타날 수는 있다”며 “하지만 과거 사례를 볼 때 김 위원장과의 면담에는 김 총정치국장과 김 부위원장 정도만 배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3-0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