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벼룩에도 낯짝이 있지”…친박계, 바른정당 ‘복당파’ 성토

“벼룩에도 낯짝이 있지”…친박계, 바른정당 ‘복당파’ 성토

입력 2017-05-02 15:40
업데이트 2017-05-02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청원 “명분도 설득력도 없다, 국민 납득 힘들어”…김진태 “들어올땐 맘대로 안돼”…유기준·한선교·윤상현도 입장문 통해 비판…黨 “대선 후 당헌·당규 따라 절차”

자유한국당의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은 2일 바른정당 의원 13명이 집단 탈당해 한국당으로 ‘원대복귀’하기로 한데 대해 “원칙도, 명분도 없다” “처절한 반성부터 하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을 비롯해 유기준·한선교·윤상현·김진태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은 이날 바른정당을 떠나 한국당으로 복귀, 홍준표 대선후보를 지지하겠다고 선언한 의원 13명을 비난하는 입장문을 개별적으로 냈다.

서 의원은 입장문에서 “‘벼룩에도 낯짝이 있다’라는 속담이 있다”면서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라면 정치철학은 고사하더라도 최소한의 정치도의는 지켜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특히 “위기일수록 원칙과 명분을 지키고, 오로지 국민과의 신뢰를 중히 여겨야 한다”며 “(바른정당 의원들이 복귀해 홍 후보를 지지하기로 한데 대해) 과정이 생략됐다. 명분도 설득력이 없다. 국민도, 당원들도 납득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이어 “홍 후보를 지지했던 한국당 지지자들과 바른정당을 지지했던 국민 모두 어리둥절할 일”이라며 “바른정당은 자신들의 후보를 설득해 명분을 갖고 절차를 거쳐 복당하는 수순을 밟아야 했다”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입장자료에서 “한국당에 불을 지르고 나갔는데 이제는 100일도 안 돼 자기들이 만든 당을 다시 탈당한다”면서 “한국당이 온갖 수모를 겪고 좌파세력으로부터 돌팔매질을 당할 때 그들 편에 섰던 사람들인데, 정치가 이런 것인지 씁쓸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을 앞두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 당원과 국민 앞에 그동안의 행적에 대한 처절한 반성과 함께 그간 국가 혼란사태를 초래한 데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 의원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이 보수의 본가라고 억지를 피웠던 사람, 그 절반이 이제 선거 1주일을 앞두고 한국당으로 들어오겠다고 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대선을 1주일 앞두고 한 표 한 표가 황금과도 같은 가치가 있더라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만약 그분들에 대한 일괄 복당이 이뤄지면 저는 14년간 정들었던 한국당을 떠날 것”이라고 강수를 뒀다.

또 “우리가 바라는 건 자기 정당의 후보를 내버리고 자기들 살겠다고 한국당으로 온 열 몇 명이 아니다”라며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저희와 함께 해야 한다”고 보수후보 단일화를 촉구했다.

윤상현 의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보수대통합은 야밤이 아닌 백주에 홍준표·유승민·조원진 후보가 직접 보수후보 3자 단일화를 이뤄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일에는 절차와 순서가 있기 마련인데 선거판이 급하다고 야밤에 바른정당 몇몇 의원을 불러내 꼬시듯 지지선을 유도한 건 정치 도의와 어긋난 처사”라면서 “오히려 홍 후보가 배신에 배신을 부추긴 셈”이라고 비난의 화살을 홍 후보에게도 겨눴다.

김진태 의원 역시 “나갈 때는 자기들 마음대로 나갔지만 들어오는 것은 마음대로 안 된다”면서 “홍을 지지하고 싶으면 백의종군하고 입당은 대선 이후 당원들의 뜻을 물어보고 결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김진태를 믿고 홍을 지지하기로 했지만 이렇게 되면 더 이상 지지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홍 후보를 우회적으로 압박하기도 했다.

앞서 이철우 사무총장은 바른정당에서 역탈당해 한국당으로 복귀하는 의원들에 대해 “당내 절차에 따라 복당 허가를 하도록 하겠다”라며 구체적 시점을 못 박지는 않았으나, 이후 정준길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입당을 신청할 경우 복당 여부는 대선 후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