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모시고 싶다” “캠프에 인사 동향 귀띔”… 대놓고 줄대기

“文 모시고 싶다” “캠프에 인사 동향 귀띔”… 대놓고 줄대기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7-03-14 21:12
업데이트 2017-03-15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가는 지금 ‘처세의 전쟁’ 술렁

“문재인 대통령 모시고 장관 한번 하고 싶습니다. 그쪽에 아는 사람 있으면 소개 좀 해 주세요.”
이미지 확대
박 前대통령 사진 춘추관서 철거
박 前대통령 사진 춘추관서 철거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사흘 뒤인 지난 13일까지 청와대 춘추관에 걸려 있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들(왼쪽)이 14일 새벽 철거되면서 춘추관 벽면(오른쪽)이 휑하게 비어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정부 부처 A차관은 최근 비공식 석상에서 이런 말을 던져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농담이었지만 말 속에 뼈가 있었다. TK(대구·경북) 출신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탄탄대로를 달렸던 그였다. 다음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당 공천은 따 놓은 당상이라는 소문이 돌 정도로 친여권 성향이 강했던 A차관의 돌변한 태도에 사람들은 혀를 내둘렀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이후 관가에서는 ‘처세의 전쟁’이 시작됐다. 승진 기회와 핵심 보직을 차지하기 위해 조용하지만 치열한 작전이 펼쳐진다. 모든 공무원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가 대선 주자에 대한 각자의 평을 쏟아 내며 누가 차기 정권을 잡을 것인지 가늠하기 바쁘다. 보수당이 집권한 지난 9년간 홀대받은 승진 누락자들은 희망가를 부른다. 한 공무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에서 근무해 친여권으로 분류되는 관료들은 국제기구나 교육기관 등으로 피신할 자리를 알아보고 있다는 둥 다양한 얘기가 돌고 있다”고 전했다.

‘합리적 보수’를 자처하는 경제 부처 B과장은 자유한국당이나 바른정당에서 지지할 만한 후보가 나오지 않아 고민이 많다. 그는 “공무원은 정치 성향을 드러내면 안 된다고 하지만 사람인 이상 호불호가 있게 마련”이라며 “가치관과 철학이 비슷한 후보가 대통령이 돼야 정책 발굴과 추진이 수월한데 이번에는 야당이 집권할 가능성이 커서 걱정”이라고 말했다. B과장은 “야당 후보 중에서 그나마 보수를 껴안으려고 하는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호감이 간다”면서 “솔직히 다른 후보들이 대통령이 된다는 가정은 하기도 싫다”고 털어놨다.

‘줄대기’에 좀더 적극적인 공무원들은 유력 대선 주자 캠프와의 연결고리를 활발히 찾고 있다. 경제 부처 C과장은 “모 캠프에 공직사회 인사 동향을 전달하는 국·과장도 있다고 들었다”며 “나만 가만히 있으면 안 될 것 같아서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에 근무했던 선배를 만나 야당 핵심 인사들의 성향을 파악했다”고 말했다.
호남 출신의 D과장은 최근 만나자는 사람이 많아졌다. 국장 승진 인사에서 연달아 물을 먹은 그가 차기 정부에서 중용될 거라는 소문이 돌기 때문이다. 그는 참여정부 때 호남 출신 기관장 비서를 지내고 청와대에서도 근무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는 이런 경력이 ‘주홍글씨’가 돼 핵심 보직을 맡지 못하고 변방을 떠돌았다. D과장은 “인생은 돌고 도는 것이고 고생 끝에 낙이 오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반면 현 정부에서 주요 보직을 지낸 인사들 사이에는 불안감이 팽배해 있다. 정부 부처 E국장은 일찌감치 외부 교육을 신청했다. E국장은 “본부에 남아 수모를 당하느니 한동안 머리를 식히며 몸을 피하는 게 나을 것 같다”면서 “국제기구 등 해외 파견 근무를 지원하는 동료도 많다”고 전했다.

세종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7-03-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