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與 비주류 등 면담 추진…비주류 “국민 뜻 전하겠다”

朴대통령, 與 비주류 등 면담 추진…비주류 “국민 뜻 전하겠다”

입력 2016-12-02 10:13
업데이트 2016-12-02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르면 주말부터 ‘당 지도부·비주류 중진 등 만나겠다’ 의지성사되면 ‘퇴진당론 존중·여야합의’ 당부할 듯…개헌 당부할 수도김무성 “면담한다면 4월30일 퇴진 공언해달라 요청은 할 수 있어”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주말부터 비주류를 포함한 새누리당 의원들과 연쇄 면담을 하고 자신의 퇴진 로드맵을 여야 합의로 마련해달라고 당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2일 알려졌다.

탄핵의 캐스팅보트를 쥔 비주류 측도 면담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어 조만간 만남이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새누리당 지도부와 의원들, 비주류를 전반적으로 만나서 의견을 경청하고 ‘내 뜻은 이렇다’는 식의 입장을 밝히지 않을까 싶다”며 “지금처럼 긴박하고 중요한 시간을 그냥 보내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새누리당이 전날 당론으로 채택한 ‘내년 4월 퇴진·6월 대선 실시’를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야3당이 탄핵안 표결 시점을 조율 중인 가운데 박 대통령이 내년 4월로 퇴진 시기를 구체화하면 오히려 야당 반발을 초래하고 퇴진 협상이 무위에 그칠 수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은 면담을 통해 여야 합의를 당부하겠다는 구상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참모는 “대통령의 뜻을 알고 싶어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면담 요청이 많다”며 “청와대는 내년 4월 퇴진 및 6월 대선 당론을 존중한다. 다만, 퇴진일정 확정을 위해선 여야의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박 대통령은 금주 말부터라도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 비박(비박근혜)계 주요 인사들을 만나 자신의 뜻을 간곡하게 호소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초선과 재선, 중진 의원 등 선수별 면담 방안도 고민 중이다. 중진 의원과의 회동이 성사되면 비주류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와 여권 차기 대권 주자 중 하나인 유승민 의원 등도 초청 대상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지난달 30일 박 대통령과 재선 의원들의 면담이 취소됐으나, 그룹별로 박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요청이 계속 들어오고 있어 자연스럽게 다시 일정을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청와대는 내다보고 있다.

이 중에서 박 대통령이 가장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이는 비주류와의 면담은 어떤 식으로든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비주류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에서 대변인 역할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며칠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통화에서 ‘대통령을 한 번 만나는 게 어떻겠냐’고 해, 저는 대통령을 만나서 우리의 진솔한 마음과 국민의 목소리를 전달해드리고 싶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황 의원은 “개인적으로 대통령을 만나서 정말 진솔한 이야기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공식 요청이 오면 회의롤 통해서 결정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비주류 좌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도 “아직 요청을 받은 것은 없다”면서도 연락이 오면 만나겠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4월30일 물러나는 것을 국민 앞에 공언해달라는 요청은 할 수 있다”고 답해 가능성을 열어놨다.

‘최순실 게이트’로 사실상 잠행모드인 박 대통령이 당과 활발한 대면 접촉을 추진하고 나선 것은 탄핵 초읽기를 앞두고 ‘질서있는 퇴진’의 길을 열기 위한 후속조치로 해석된다.

여당 비주류의 유턴으로 일단 2일 탄핵안 국회 처리의 고비는 넘겼으나, 야 3당이 내주 표결을 추진 중이고, 비주류는 이날 박 대통령의 ‘퇴진시점 천명’ 데드라인을 7일 오후 6시까지로 설정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당 지도부에 조속한 여야 협상을 독려하는 한편, 비주류 측에 자연스럽게 퇴진 당론 존중의 입장을 밝히겠다는 구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면담에서 임기 단축의 방법으로 개헌 추진을 당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법 절차’에 따라 조기 퇴진하는 방법은 개헌밖에 없다는 게 박 대통령의 속뜻으로 알려졌지만, 이를 직접 촉구하면 야당과의 협상이 더욱 꼬일 수 있어 여당에 개헌 추진을 물밑 당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다음 카드로 고려 중인 기자회견은 진퇴 문제에 대한 여야 합의가 급선무라는 점에 따라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분위기이다.

다만 특별검사팀이 본격 수사에 착수하기 전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어느 정도 해소하겠다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전해져 퇴진 로드맵의 큰 틀이 나온 이후 기자회견을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