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당, ‘정의장 유감표명’ 압박 강화…‘중재역’ 부각

국민의당, ‘정의장 유감표명’ 압박 강화…‘중재역’ 부각

입력 2016-09-30 11:29
업데이트 2016-09-3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당 싸잡아 비판 “충돌 멈추지 않으면 공동파멸”

국민의당은 국정감사 파행 닷새째인 30일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국회의장을 동시에 압박하며 ‘중재역할’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특히 얽힌 정국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정 의장이 유감 표명을 해야 한다고 강도높게 주문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양당 원내대표와 국회 어른인 정세균 의장이 어떤 경우에도 국회의 파국만은 막는 역할을 해달라고 제안한다”면서 “대한민국을 정상화할 모든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고, 국회를 정상화할 책임은 의장에게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들과 만나서는 “새누리당 정진석 대표는 정 의장이 국회 운영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향후 중립적으로 잘 운영하겠다는 정도의 의사 표시를 하면 본인도 정 의장에게 가서 (본회의장에서 한 ‘야!’ 발언을) 사과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전날 정 원내대표와 수차례 전화통화를 하고 대치 정국을 풀기 위한 해법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는 정 의장을 형사고발한 새누리당과 이에 맞서 여당 의원들에 대한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힌 더민주를 싸잡아 비판하면서 자중할 것을 요구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양당이 마주보고 달리고 있는데, 충돌을 이 정도에서 끝내지 않으면 우리가 공동파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배숙 비대위원도 “양당 모두 한 치 양보없는 대립과 대결의 정치만 보여준다”면서 “정치는 실종되고 정쟁만 난무한다”고 지적했다.

주승용 비대위원은 여당을 겨냥, “새누리당의 정치파업은 집권여당으로 정상적 국정운영을 포기하는 자해행위이자 헌법과 국회법을 무시한 불법파업”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박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는 내달 4일을 국감 정상화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하며 새누리당과 더민주를 압박했다. 4일까지만 정상화되면 이번 주에 정상적으로 진행하지 못한 국감을 일정을 연기해 진행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박 비대위원장은 “4일까지 국감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중대결심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