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공천룰’ 당 논의 맡긴 채 외교·개혁 집중

朴대통령, ‘공천룰’ 당 논의 맡긴 채 외교·개혁 집중

입력 2015-10-05 13:30
업데이트 2015-10-05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석회의서 공천문제 언급 안해…모두발언 정치外 현안 강조에 할애계파갈등 및 당청갈등 심화·총선개입 논란 확대 우려한듯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여권 내부 갈등을 촉발한 내년 총선 공천룰과 관련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총선 공천룰 논란은 박 대통령이 유엔 정상외교 차 미국 뉴욕을 방문하고서 귀국한 지난달 30일부터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 사이의 정면충돌 양상으로 비화하며 정치권을 뜨겁게 달궜던 이슈였다.

김 대표가 추석 연휴이자 박 대통령의 뉴욕 출장 기간인 지난달 28일 자신이 정치적 명운을 걸고 추진하던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의 한 방식인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야당 대표와 공천룰로 합의했고, 청와대가 박 대통령 귀국 직후 이 방식의 5가지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으며 충돌하자 박 대통령과 김 대표의 총선 ‘공천 지분 다툼’이라는 분석을 낳았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이날 회의 발언은 주목을 받았다.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청와대의 반대에 박 대통령의 의중이 강하게 실린 것으로 해석됐고, 이날 회의는 박 대통령이 귀국 이후 처음 공개 메시지를 발신하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들이 예상한 대로 박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아무런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이는 당 의원총회에서 당내 특별기구를 신설해 공천룰을 논의하기로 한데다 김 대표도 지난 1일 “청와대와 공방을 벌일 생각이 전혀 없다. 이제 안심번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한걸음 물러서는 등 오픈프라미어리가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는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박 대통령으로서는 애초 의도대로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이 문제를 재차 거론함으로써 당내 계파갈등뿐 아니라 당청갈등을 심화시킬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또한 박 대통령까지 나서서 공개적으로 공천룰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면 야당에서 제기하는 ‘총선 개입’ 비판론을 더욱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당청갈등 심화와 함께 정치권의 이슈가 내년 총선으로 급격히 쏠리면 올해 정기국회에서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제나 경제활성화 및 민생 관련 입법 추진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점도 박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침묵을 지킨 배경으로 풀이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이처럼 정치적 논란을 촉발할 언급을 자제한 대신 외교와 개혁, 경제 등과 관련한 메시지에 10여분에 걸친 모두발언 전체를 할애했다.

박 대통령의 모두발언은 ▲유엔 정상외교 성과 설명 ▲적극적인 평화통일 외교 전개 의지 표명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방안 주문 ▲노동·금융 등 개혁과제 필요성 강조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종식 및 신종감염병에 대한 철저한 대응 당부 등 정치 외적인 현안에 집중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