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문재인의 “소주 한잔” 제안 거절하더니…

안철수,문재인의 “소주 한잔” 제안 거절하더니…

입력 2015-03-25 11:23
업데이트 2015-03-26 1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安, 작년 4월 단독 만남 이후 10개월 만의 회동

※ 이 기사는 2015년 2월 16일 인터넷 서울신문에 보도됐던 기사입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6일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단독으로 만찬 회동을 갖는다. 지난해 4월 안 전 대표가 문 대표에게 6·4지방선거의 공동 선거대책본부장직을 요청하기 위해 의원실을 찾아간 이후 10개월 만의 단독 회동이다.

문재인 민주당 의원(왼쪽)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시티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3주년 기념 특별강연 및 만찬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민주당 의원(왼쪽)과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63시티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노벨평화상 수상 13주년 기념 특별강연 및 만찬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두 사람의 만남은 문 대표가 취임 직후부터 이어온 통합 행보의 일환이지만, 두 사람이 당내 유력한 대권 경쟁자들인데다 안 전 대표가 비(非) 친노 진영의 대표 주자라는 점에서 배경과 회동 결과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만남은 문 대표 측이 취임 직후 안 전 대표 측에 만남을 제의하면서 성사됐다. 안 전 대표가 해외의 중견기업 육성 현황을 살피기 위해 17일 독일로 출국할 예정이라 날짜가 이날로 조율됐다.

문 대표는 이날 만찬에서 안 전 대표에게 당의 단합과 혁신을 위해 협력해 줄 것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2일 의원총회에서 당 화합을 위해 각 계파가 참여하는 ‘원탁회의’를 구성하겠다고 밝힌 만큼 안 전 대표에게도 참여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주에 의원실로 연락이 왔고 가능한 날짜가 월요일 저녁밖에 없어 약속을 잡았다”며 “(문 대표가) 잘하시길 바라고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가시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또 “당 전체를 위해, 당이 잘 되는 일에는 제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회동이 두 사람 간의 ‘구원’을 풀고 관계회복을 하는 계기가 될지는 미지수다. 앞서 안 전 대표는 지난달 27일 문재인 당시 후보가 방송토론에서 자신을 향해 “소주 한잔하며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싶다”고 말한 데 대해 “제가 술을 못 마신다고 여러 번 말씀 드렸는데, 잊어버리신 모양”이라고 ’뼈 있는 농담’을 던진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