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5 경제정책 방향] 朴 “노동시장 개혁 미루면 지속성장 어렵다”

[2015 경제정책 방향] 朴 “노동시장 개혁 미루면 지속성장 어렵다”

입력 2014-12-23 00:00
업데이트 2014-12-23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경제자문회의 주재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노동시장 개혁은 더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로 이 벽을 넘지 못하면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올해 마지막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현재 노동시장 개혁에 대해 노사정위 논의가 진행 중인데 대승적 차원에서 노사가 대타협해 주기를 부탁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러나 노동시장 개혁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제로, 서로 기득권을 내려놓아야만 고통 분담에 기초한 사회적 대타협이 가능하다”며 “정부도 사회안전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효율성을 높여 대타협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연석회의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6차 국민경제자문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 연석회의에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 대통령은 구조개혁의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박 대통령은 “공무원연금개혁, 공공개혁, 중앙·지방 재정관계 등 현재 우리 앞에 쌓여 있는 것들을 해결하는 것이 이 시대 우리의 사명이자 운명이고 팔자”라면서 “역대 정부에서 하다 하다 힘들어 팽개치고, 꼬이고 꼬여서 내버려둔 과제들이 눈앞에 쌓였다”고 말했다.

19일부터 각계에 발송된 새해 연하장에서 박 대통령은 “을미년 새해에는 국가혁신과 경제 재도약의 성과를 체험할 수 있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평화와 인내의 상징인 양의 해에 국민 여러분이 모두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고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연하장 표지에는 박 대통령이 직접 수놓은 자수 그림이 인쇄됐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12-2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