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대표 30일 대표연설 동시출격…메시지 대결

여야대표 30일 대표연설 동시출격…메시지 대결

입력 2014-10-26 00:00
업데이트 2014-10-26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공무원 연금개혁 의지 강조…개헌 배제 문희상, 세월호법부터 ‘초이노믹스’까지…정치지향 제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오는 30일 정기국회 대표 연설대에 연달아 오른다. 국회 파행이 길어지며 일정을 최소화하다 보니 같은 날 ‘동시 출격’하는 일이 빚어진 것이다.

여야는 모두 대표연설을 앞둔 마지막 주말 대표연설 초안 작업에 집중했다.

새누리당은 일단 박근혜 대통령의 예산안 시정연설 다음날 대표연설이 잡힌 만큼 시정연설 내용과 최대한 맥을 같이 하도록 대표연설 메시지를 가다듬을 방침이다.

무엇보다 정국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공무원 연금 개혁 문제에 집중할 것으로 전해진다.

김 대표의 한 측근은 2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공무원 연금 개혁에 아무래도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박 대통령 시정연설에 이어 대표연설을 하기 때문에 그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보조를 맞출 가능성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 대표도 그동안 기자들과 만날 때마다 늦어도 다음 주까지는 자신의 이름으로 공무원 연금법 개정안을 제출하겠다는 뜻과 함께 “30일 대표연설에서도 이 문제를 중요하게 다룰 것”이라는 의지를 밝혀왔다.

우선 공무원 연금 개혁과 관련해선 수조원의 적자 구조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공무원 연금 제도를 손보는 일은 더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이는 공무원 만의 일이 아니라 국민의 문제라는 점을 강조할 방침이다.

또 복지와 성장 역시 원칙을 세워 근본적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증세없는 복지는 불가능한 일이고 복지수준을 높이기 위해선 이에 맞는 증세를 수용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할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이번 대표연설에는 개헌 문제를 포함시켜 이에 대한 김 대표의 소신을 밝히고 정기국회 이후 개헌 논의를 공론화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경제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를 존중해 아예 언급조차 않는 것으로 최종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김 대표와 당 지도부는 26일 저녁 대표연설 초안을 확정하기 위한 첫 회의를 열고 연설내용을 확정할 방침이다.

김 대표는 주말 내내 국회 의원회관에 출근, 공무원 연금 개혁 문제 등에 대해 꼼꼼히 공부하며 구상을 가다듬은 것으로 전해졌다.

새정치연합은 이미 지난 24일 오후 열린 고위 전략회의에서 대표연설을 위한 첫 내부 논의를 시작했다.

문병호 전략홍보본부장을 비롯한 핵심 당직자들과 당 대표 메시지 팀, 보좌진들이 모여 박근혜 정부에 대한 평가와 정치·경제·사회·남북관계 등 분야별 이슈들을 정리하며 연설의 대략적인 구상과 방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특별법을 비롯해 최근 정치권에서 불붙은 개헌 논쟁, ‘초이노믹스’라 불리는 최경환 경제팀의 경제활성화 정책, 공무원 연금 개혁, 전시작전권 환수 문제, 남북 긴장 관계 등이 주요 소재로 다뤄질 전망이다.

다만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의 실책을 질타하는 데에 포인트를 맞추기보다 전반적인 정치가 나아갈 방향, 대한민국이 지향해야 할 미래상을 더 강조할 계획이다. 정치적 상대방보다 국민을 향한 메시지에 주력하겠다는 뜻이다.

이는 문 비대위원장이 직접 밝힌 연설 구상이기도 하다.

문 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야당으로서 기본적인 것들은 안 짚을 수가 없겠지만 우리 정치와 국가의 지향점에 방점을 두고 얘기할 것”이라며 “한시적 야당대표로서 크게 왈가왈부하지 않고 평소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다만 이게 공론이 모여야 하는 만큼 여러 사람과 더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며 추후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설 준비팀은 현재 정국 상황을 감안한 초고를 완성한 뒤 주초에 본격적인 전략회의를 할 계획이다.

새정치연합은 특히 이번 대표연설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한날 이뤄지는 만큼 김 대표가 어떤 메시지를 들고 나올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일 김 대표가 던지는 화두에 따라 순발력 있게 야당 대표로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일 필요도 있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