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정부, 아직도 혼선”…세월호 국정조사 카드 만지작

野 “정부, 아직도 혼선”…세월호 국정조사 카드 만지작

입력 2014-04-26 00:00
업데이트 2014-04-26 15: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 침몰 11일째인 26일 정부의 사고 대응 능력을 거듭 비판하며 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줄 것을 촉구했다.

새정치연합은 내주부터 국회 운영이 정상화되면 유관 상임위 활동을 통해 정부 대응 및 안전 관리 등에 대한 총체적 진상 규명에 나설 방침이다. 일각에선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펴고 있다.

우원식 당 사고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장을 통제·관리하고 지휘하는 책임자가 누구인지 여전히 알 수 없다”며 “수사팀의 수사는 사고 원인보다 회사 사장에만 집중돼 있어 머리 가려운데 엉덩이 긁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내주 국회 상임위에서 침몰 원인과 선박 안전 문제, 정부의 규제 완화 진행상의 문제, 정부 재난관리시스템 문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라며 일각의 국정조사 추진 주장에 대해선 “정부 수습에 방해되지 않도록 시기를 조절해 (국정조사) 이야기를 꺼낼 것”이라고 밝혔다.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의 무능력, 무책임, 재난 구호 체계의 혼란을 말로 다 할 수 없다”면서 “대통령이 국가 위기관리를 엉망으로 했는데도 그걸 막지 못한 야당의 책임도 있다”고 반성했다.

박광온 대변인도 논평에서 “국정에 책임 있는 사람들은 모두 희생자·실종자·구조자와 그 가족들에게, 그리고 국민께 용서를 빌어야 한다”며 “여와 야, 국회와 정부 구분없이 안전한 나라, 사람 귀한 줄 아는 나라를 만들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