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계 인맥 대해부 (2부)후계 경영인의 명암 <3>CJ그룹] 손경식·이미경·이채욱·김철하 등 4人 그룹경영委 주축

[재계 인맥 대해부 (2부)후계 경영인의 명암 <3>CJ그룹] 손경식·이미경·이채욱·김철하 등 4人 그룹경영委 주축

입력 2014-11-17 00:00
업데이트 2014-11-18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수 부재 CJ 누가 이끄나

총수 부재라는 위기 속에서 CJ그룹의 연말 임원 인사에 대한 관심은 여느 기업만큼 뜨겁다. 재계 안팎에서는 최고 결정권자가 없는 상황에서 그룹이 흔들리지 않게 안정감 있게 조직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인사를 낼 것이라는 예측이 강하다.

CJ그룹은 정기 인사에 앞서 지난달 말 예상 외의 인사를 단행했다. 지난달 29일 CJ대한통운 신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양승석(61) 전 현대자동차 사장을 선임했다. 이해선(59) CJ오쇼핑 대표이사는 이날 CJ제일제당 공동 대표이사 겸 식품사업부문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CJ그룹 내 대표적인 계열사 두 곳의 대표가 바뀌었기 때문에 연말 인사가 크지 않으리란 전망도 있지만 아직까지 가시화된 것은 없다. 이재현(54) 회장의 공백으로 그룹경영위원회를 발족해 이를 중심으로 회사 경영이 이뤄지고 있다. 위원회는 이재현 회장의 외삼촌인 손경식(75) CJ그룹 회장을 위원장으로 누나인 이미경(56) CJ그룹 부회장, 이채욱(68) CJ주식회사 대표(부회장), 김철하(62) CJ제일제당 공동 대표이사(사장) 등 4인으로 구성됐다.

CJ그룹의 주요 계열사 대표들을 살펴 보면 그룹경영위원회의 한 축을 맡고 있는 이채욱 CJ주식회사 대표는 GE코리아 회장,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을 지낸 전문경영인이다. 해외사업 경험이 높은 점을 인정받아 지난해 4월 CJ대한통운 통합법인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그룹에 합류하게 됐다.

김철하 CJ제일제당 공동 대표이사(사장)는 설탕으로 시작한 기업인 CJ제일제당을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점을 인정받아 경쟁사인 대상에서 영입된 지 4년 만에 CJ제일제당 대표이사 자리에 올랐다.

이해선(59) CJ제일제당 공동 대표이사(총괄 부사장)는 1982년 제일제당으로 입사해 빙그레, 아모레퍼시픽을 거쳐 2009년부터 CJ오쇼핑 대표이사를 맡다 CJ제일제당 공동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약 6년간 CJ오쇼핑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국, 인도 등으로 홈쇼핑 사업을 진출시키는 등 CJ그룹이 역점으로 생각하고 있는 해외 진출에 큰 업적을 남겼다. 박근태(60) CJ 중국본사 대표이사(총괄 부사장)는 1984년 대우 홍콩지사 근무를 시작으로 30년간 중국 전문가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CJ그룹 내 대표적인 중국통이다. 2006년부터 CJ중국 본사 대표직을 맡아 CJ의 중국 진출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박 대표는 중국 내에서 친분 관계를 유지하는 핵심 인맥만 1만 명이 넘는 것으로 유명하다. 신현재(53) CJ대한통운 공동 대표이사(부사장)는 CJ주식회사 운영2팀장, 운영담당, 사업총괄을 맡았고 이후 CJ오쇼핑으로 자리를 옮겨 경영지원실장으로 근무한 뒤 CJ대한통운에 합류했다. 변동식(54) CJ오쇼핑 대표(총괄부사장)는 인하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LG데이콤과 SK, 하나로텔레콤 등을 거친 후 CJ헬로비전으로 CJ그룹에 합류했다. 전략기획통으로 정보기술(IT)과 방송사업에 대한 지식이 해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성수(53) CJ E&M 대표(부사장)는 20년 동안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CEO를 맡아온 전문가다. CJ E&M에서 ‘슈퍼스타K’ ‘응답하라 시리즈’, ‘꽃보다 시리즈’, ‘미생’, ‘명량’ 등 화제의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해내고 있다.

김진석(55) CJ헬로비전 대표(부사장대우)는 LG데이콤 컨버전스사업부(상무)를 거쳐 CJ헬로비전으로 자리를 옮겨 대표이사까지 오른 인물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1-17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