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배우 몰카 논란 ‘넥스트 투 노멀’ 어떤 작품이길래

여배우 몰카 논란 ‘넥스트 투 노멀’ 어떤 작품이길래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4-17 19:00
업데이트 2024-04-18 0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엠피엔컴퍼니 제공
엠피엔컴퍼니 제공
뮤지컬 ‘넥스트 투 노멀’ 여배우 분장실에 기획사 매니저가 불법 촬영 카메라를 설치한 것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작품에서 나탈리로 출연하는 배우 김환희가 발견해 신고했고 경찰이 현재 해당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해당 매니저는 기획사에서 즉각 해고 조치한 상태다.

작품 외적으로 논란이 불거졌지만 ‘넥스트 투 노멀’은 2009년 토니어워즈 1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됐고 음악상, 편곡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뮤지컬계의 명작이다. 2010년에는 뮤지컬로는 이례적으로 퓰리처상 드라마 부문을 수상하며 ‘브로드웨이 역사상 가장 완벽한 뮤지컬’이라고 평가받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2011년 초연했고 지난달 5일 다섯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넥스트 투 노멀’은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내면에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가족 구성원들의 아픔과 화해, 사랑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과거의 상처로 16년째 양극성 장애를 앓는 엄마 다이애나와 그런 엄마로부터 소외감을 느끼는 딸 나탈리, 당장 이혼해도 이상할 것 없는 처지임에도 다이애나를 헌신적으로 사랑하며 흔들리는 가정을 지켜내려 노력하는 남편 댄, 다이애나의 곁을 떠나지 못하는 아들 게이브가 등장해 위태롭고 고통스러운 관계 속에서도 서로를 보듬는 과정을 그렸다.
이미지 확대
엠피엔컴퍼니 제공
엠피엔컴퍼니 제공
‘엄마가 아프다’는 사실은 많은 작품에서 마음을 콕콕 찌르는 요소로 작용한다. 여러 작품에서 늙고 병든 엄마가 등장하는 게 일반적이라면 ‘넥스트 투 노멀’은 조금 다르다. 다이애나의 몸은 건강하지만 양극성 장애, 즉 ‘조울증’으로 알려진 병을 앓아 정신적으로 아프기 때문이다. 다이애나가 병을 앓게 된 원인이 게이브 때문이었음이 밝혀지는 대목에서는 강한 모성애가 느껴지며 콧등이 시큰해진다.

죽도록 미워서 원수처럼 연을 끊고 살고 싶어도, 너무 지쳐서 그만 포기하고 싶어도, 서로가 주는 스트레스에 소리 지르고 싸우고 싶어도 가족이기에 그럴 수 없는 사연은 한 가족의 이야기지만 누구에게다 닥쳐올 법한 일이어서 더 실감 나게 다가온다. ‘넥스트 투 노멀’은 또한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이 마주하는 생로병사의 문제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관계의 문제를 정면으로 보게 한다. 요즘이야 TV에서도 가정의 문제를 공개하고 상담받고 치유하는 게 흔해졌지만 뮤지컬로서는 이렇게 의미 있게 다루는 작품이 드물다는 점에서도 가치가 남다르다.
이미지 확대
엠피엔컴퍼니 제공
엠피엔컴퍼니 제공
다이애나가 열심히 치료받고 나탈리와 댄도 그런 다이애나를 위해 안간힘을 써가며 노력하면서 이 가족은 ‘노멀’(정상)을 향해 조금씩 나아간다. 당장의 하루가 버거운 지난한 삶일지라도 결국엔 서로를 끌어안고 용기 있게 한 발 내딛는 가족들의 이야기는 관객들에게 큰 위로를 준다. ‘넥스트 투 노멀’은 아픈 기억이 있을지라도 인생에 너무나 소중한 부분이고 힘든 일을 겪게 됐을 때 중요한 것은 그걸 다루는 태도임을 절절히 일깨우기도 한다. 가족 관계는 물론 연인 관계, 친구 관계 등 세상의 수많은 인간관계에 대해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작품이다.

조울증을 겪는 당사자와 주변 인물들의 일상을 정교하고 탄탄한 서사로 풀어내 작품성이 뛰어나다. 진정한 행복을 일깨우는 메시지, 작품의 상징적인 서사를 완성하는 3층 철제 구조물로 이뤄진 무대와 인물의 심리 상태를 전하는 다채로운 조명, 강렬하고 웅장한 음악도 조화롭게 어우러져 볼거리가 풍성한 작품이다.

5월 19일까지 서울 강남구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다이애나 역에 최정원·배해선, 댄 역에 이건명·마이클 리, 게이브 역에 산들·유회승·홍기범, 나탈리 역에 김환희·이서영이 캐스팅됐다. 나탈리의 남자친구 헨리로 김현진·최재웅, 다이애나를 돌보는 의사로 박인배가 출연한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