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사창굴”…‘나홀로집에2’ 배우, 인종차별 농담 논란

“한국 사창굴”…‘나홀로집에2’ 배우, 인종차별 농담 논란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4-04-16 10:38
업데이트 2024-04-16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영화 ‘나홀로집에2’ 스틸컷
영화 ‘나홀로집에2’ 스틸컷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열린 정치권 관계자들 모임에서 배우 롭 슈나이더가 인총차별적인 농담을 해 여성 상원의원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자리를 박차고 나갔던 사실이 뒤늦게 전해졌다. 참석자들은 그의 농담 소재가 “인종차별적”이라고 비판했는데, 그 중에는 한국과 관련된 농담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미국 정치 전문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지난해 말 상원 워킹 그룹(SWG)이 주최한 행사에서 롭 슈나이더의 30분짜리 공연이 인종차별적 발언으로 인해 10분 만에 중단됐다. SWG는 공화당 전·현직 보좌관들을 중심으로 하는 비영리 네트워킹 단체다.

당시 행사에는 상원의원들을 포함해 150여명이 참석해 있었는데, 미시시피주가 지역구인 신디 하이드-스미스 상원의원은 슈나이더의 발언에 큰 불쾌감을 표시하며 자리를 박차고 나갔다.

미 정치권에선 통상 만찬 행사 때 코미디언이나 배우 등이 무대에 올라와 ‘스탠드업 코미디’ 공연을 하며 분위기를 띄운다. 스탠드업 코미디란 무대에 선 이가 농담이나 행동을 빠른 속도로 독백하지만, 대중과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짓궂은 농담은 가능하지만 청중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 행사에는 슈나이더가 무대에 올랐는데 예정된 30분을 다 채우지 못했다. 매체는 “선정적이고 적합하지 못한 농담이 이어지자 주최 측이 이를 중단시켰다”며 “한국 사창굴(Korean Whore-houses) 등 아시아인을 겨냥한 얘기도 있었다”고 했다.

중도 퇴장한 하이드-스미스 상원의원의 대변인은 “슈나이더의 무대는 역겹고 저속했다. 더이상 들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떠난 것”이라고 했다.

SWG는 다음날 참석자들에게 메일을 보내 사과했다. SWG는 “슈나이더가 깔끔한 무대를 구두로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켜지지 않았다”며 “어젯밤 일은 우리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았다”고 했다.

해당 보도가 나간 뒤 슈나이더는 TMZ를 통해 “폴리티코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면서 “아무도 나를 무대에서 쫓아내지 않았고, 50분 내내 공연을 이어 나갔다”고 주장했다.

또 슈나이더는 자신의 농담이 현재 논란이 된 것을 두고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했다. 그는 16일 엑스를 통해 “(당시 농담이) 3개월 반이 지났는데 지금 넷플릭스에서 방영되고 있다”며 “왜 그들은 택스데이(세금의날)를 선택했을까. 지연하고, 일정 변경하고, 방영도 늦게 하고”라고 비꼬았다.

한편 롭 슈나이더는 1992년에 개봉한 영화 ‘나홀로집에2’에 출연해 한국인들에게 친숙한 배우다. 그는 주인공 케빈(매컬리 컬린)에게 상습적으로 팁을 요구하는 호텔 직원 세드릭 역을 맡았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