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새 원내대표 김도읍·김태호·박대출 등 거론

與 새 원내대표 김도읍·김태호·박대출 등 거론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4-04-15 23:35
업데이트 2024-04-16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2일 본회의 이후 선출 전망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간담회
국민의힘 간담회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국회에서 4선 이상 중진 당선인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4.4.15 공동취재
108석 작은 여당으로 192석의 거야를 상대해야 하는 22대 국회 국민의힘의 첫 원내사령탑에 4선 김도읍(부산 강서)·박대출(경남 진주갑) 의원, 3선 추경호(대구 달성)·송언석(경북 김천)·이철규(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22대 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에서 밀리지 않아야 하고 차기 지도부 선출까지 당내 유일한 ‘선출직 지도자’인 만큼 책임과 역할이 막중한 자리다.

국민의힘은 15일 윤재옥 원내대표 주재로 열린 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에서 차기 원내대표 선거 일정을 확정하지 못하고 16일 당선인 총회에서 이를 논의하기로 했다. 2020년 4·15 총선 패배 땐 같은 해 5월 8일 새 원내대표를 선출했다. 국민의힘 원내 관계자는 “더불어민주당이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채상병 특검’ 처리 등을 요구하고 있어 원내 현안 대응을 마무리하고 차기 원내 지도부를 선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거론되는 후보군은 4선 중진들이다.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등을 거쳐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비윤(비윤석열)계로 분류되고 정책위의장 등을 지낸 박 의원은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된다. 역시 비윤으로 4선이 된 김태호(경남 양산을) 의원도 원내사령탑 후보로 꼽힌다.

3선 그룹에서는 원내수석 경험이 있는 인물들이 주로 후보로 거론된다. 윤석열 정부 초대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추 의원, 원 구성 협상 경험이 있는 송 의원과 김성원(경기 동두천·양주·연천을) 의원, 현 원내수석인 이양수(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의원 등이다. 원내 경험은 없지만 친윤 핵심으로 꼽히는 이철규 의원의 원내대표 도전 가능성도 나온다.

원내대표 선거는 국회의원들이 꼽는 ‘가장 어려운 선거’다. 유권자가 소속 정당의 국회의원인 만큼 동료들의 지지를 얻어야 하며 득표수 예측도 쉽지 않다. 22대 국회 첫 원내사령탑은 곧바로 야당과 원 구성 협상에 돌입한다. 21대 전반기 국회는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 자리를 두고 여야 합의가 끝내 불발돼 민주당이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원장을 독식한 채 국회를 운영한 바 있다.

손지은 기자
2024-04-1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