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 바다에서 무슨 일이… 자식먼저 보낸 어미와 낚싯줄에 걸린 남방큰돌고래 또 포착

제주 바다에서 무슨 일이… 자식먼저 보낸 어미와 낚싯줄에 걸린 남방큰돌고래 또 포착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4-04-15 14:31
업데이트 2024-04-15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3일 폐어구에 걸린 새끼 돌고래 모니터링 과정에서
새끼 돌고래 사체 들어올리는 어미 돌고래의 모성애 또 포착
낚싯줄에 걸린 남방큰돌고래도 또 발견… 해양오염 심각성 경고
폐어구에 걸린 새끼 돌고래 뜰채 구조작업후 구조활동 중단된 듯

이미지 확대
최근 1년새 제주바다에서 새끼남방큰돌고래 사체 6마리가 발견됐다. 지난해부터 올해 사이 어린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 어미돌고래의 모습. 다큐제주·제주대학교 돌고래연구팀 제공
최근 1년새 제주바다에서 새끼남방큰돌고래 사체 6마리가 발견됐다. 지난해부터 올해 사이 어린 새끼를 데리고 다니는 어미돌고래의 모습. 다큐제주·제주대학교 돌고래연구팀 제공
제주 바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 서귀포 대정읍 앞바다에서 죽은 어린 돌고래를 들어올리는 제주남방큰돌고래가 또 발견됐다.

15일 다큐제주와 제주대학교 돌고래연구팀에 따르면 지난 13일 대정읍 무릉리 해상에서 폐어구에 걸린 새끼 남방큰돌고래를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돌고래 무리에서 새끼 돌고래 사체를 들어올리는 어미돌고래를 확인했다. 돌고래 콧등인 멜론(melon) 부분에 새끼를 걸쳐놓고 데리고 다니는게 목격된 것이다.

오승목 다큐제주 감독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폐어구에 걸린 새끼 돌고래를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며 “지난 1년동안 무려 죽은 어린 남방큰돌고래가 6마리가 확인됐다”고 안타까워했다.

실제 어린 돌고래 사체를 어미가 들어 올리는 모습은 지난해 3월 4일 일과리에서 발견된데 이어 5월 13일 신도리, 8월 16일 무릉리, 올해 다시 2월28일 일과리, 3월 4일 신도리, 그리고 지난 13일 일과리까지 최근 1년새 6차례나 목격됐다. 발견지역도 대정읍 노을해안로 일과리~신도리까지 약 7㎞ 구간에 집중됐다.

공교롭게도 이날 폐어구에 걸린 새끼 남방큰돌고래와 함께 또 다른 낚싯줄에 걸린 남방큰돌고래가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새끼 남방큰돌고래와 달리 몸집이 다 큰 성숙한 남방큰돌고래로 확인됐다.

오 감독은 “이 일대에서 폐어구에 걸린 돌고래가 또 발견돼 해양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방증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일각에선 이 일대 바다에서 빈번하게 어린돌고래 사체를 들어올리는 어미돌고래가 자주 목격되는 것과 관련 돌고래 근접관광의 폐해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팽배하다. 왜냐하면 어린 돌고래의 죽음은 어미돌고래의 스트레스성 난산이나 조산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편 폐어구에 걸린 새끼 남방큰돌고래의 구조는 지난 8일 구조단이 뜰채로 구조하다 실패한 이후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폐어구에 걸린 새끼 남방큰돌고래는 1~3분가량 10차례나 수면 위에 죽은 듯 가만히 멈췄다가 뒤집는 정형행동을 보이자 긴급구조에 나섰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