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재웅의 이슈 탐구] ‘무늬만’ 공공외교위원회, 분발할 때

[유재웅의 이슈 탐구] ‘무늬만’ 공공외교위원회, 분발할 때

입력 2024-04-15 00:12
업데이트 2024-04-1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범 8년째, 회의는 겨우 8차례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에서
국가 이미지 제고에 할일 ‘수두룩’
이렇게 존재감 없어도 되는 건가

팍스 아메리카나(Pax Americana)라는 용어가 상징하듯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질서는 미국이 주도했다. 국제경제도 한동안 미국 독주의 시대였다. 1960년대 들어 이상기류가 나타났다. 양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팔면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공식이 더이상 통하지 않게 된 것이다. 영국, 프랑스를 비롯해 독일과 일본이 과거의 저력을 되찾기 시작했다. 품질과 가격으로 시장을 장악하기 어렵게 됐다. 미국의 경제·경영학자들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시작했다. 그중 하나가 원산지 이미지 또는 국가 이미지라는 변수다.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생산 국가의 이미지에 따라 제품의 경쟁력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밝혀낸 것이다.

국가 이미지는 경제와 경영 차원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 국제사회에서 한 나라가 정치 외교 역량을 발휘하는 데도 해당 국가의 이미지는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내적으로는 자국민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도 국가 이미지는 톡톡히 한몫을 한다. 미국을 필두로 여러 선진국들이 앞다퉈 국가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뛰어든 이유다. 국가 이미지를 바꾸어 새로 만들기가 어렵고 막대한 인력과 예산, 시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본 것이다.

대한민국은 이들 국가보다 많이 늦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빵’을 해결하는 게 급선무였다. 입에 제대로 풀칠도 못 하는데 국가 이미지 운운은 사치스러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결정적 계기가 찾아왔다. 한반도에 유사 이래 최대 국제행사라는 서울올림픽이 1988년에 개최된 것이다. 우여곡절 끝에 대회가 성공리에 치러졌고, 전 세계의 찬사가 쏟아졌다. 은둔의 나라 코리아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된 시작점이었다.

행사 후 서울올림픽의 성과를 되짚어 보는 자리가 있었다. 성공 요인뿐만 아니라 우리가 놓친 대목도 거론됐다. 그중 하나가 서울올림픽이라는 초대형 국제스포츠 대회를 체육행사를 넘어 대한민국의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기회로 삼는 데 부족했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 일각에서 이런 문제 인식이 있었지만 바로 묻혀 버렸다가 다시 주목받는 기회가 왔다. 2002년 월드컵이었다. 서울올림픽 당시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대회 개최 전부터 국가 이미지와 연계시키는 노력이 시작됐다. ‘다이내믹 코리아’라는 국가 브랜드 슬로건도 처음 만들어졌다. 이후 김대중, 노무현 정부 동안 국무총리 소속으로 국가이미지위원회라는 컨트롤타워를 만들어 지속성을 가지려 노력했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국가브랜드위원회라는 타이틀을 달고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격상됐다. 대통령이 직접 여러 차례 회의를 주재하며 범정부적으로 국가 이미지 관리와 제고를 독려해 나갔다.

박근혜 정부 들어 위원회는 폐지됐고 구심점 없이 표류했다. 그러다 2016년 ‘공공외교법’이 제정되면서 외교부장관 소속의 공공외교위원회가 만들어졌다. 위원회의 위상은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보다 떨어졌지만 조직과 활동의 근거가 특별법으로 만들어지는 등 위원회의 실질적 위상과 권한은 훨씬 견고해졌다.

공공외교위원회 출범 후 지금까지 총 8차례 회의를 개최했지만 국민들 인식에 존재감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간 정부 간, 정부와 민간 간 조용히 많은 일을 해 왔다면 다행이다. 하지만 ‘공공외교’(public diplomacy)라는 이름처럼 국가 이미지를 높여 나가려면 그 활동상을 국민에게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국민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야 한다. 만일 무늬만 있는 위원회로 전락해 있다면 여간 큰일이 아니다. 우리나라는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다. 총선도 끝나고 이제 국가경쟁력, 국가 이미지 제고가 더욱 중요한 시기가 왔다. 외교부와 공공외교위원회의 분발을 촉구한다.

유재웅 한국위기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

이미지 확대
유재웅 한국위기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
유재웅 한국위기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
2024-04-15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