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율 오르던 바이든, 중동 이슈에 발목… 트럼프 “바이든 탓” 공세

지지율 오르던 바이든, 중동 이슈에 발목… 트럼프 “바이든 탓” 공세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4-14 18:58
업데이트 2024-04-15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 후폭풍

지난주 여론조사 1%P차 초접전
‘2개 전쟁’에 외교 부정 평가 61%
또 악재 더해져 대선가도 빨간불

“우리가 집권했더라면 없었을 일”
트럼프 ‘무능한 지도력 탓’ 몰고 가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예기치 않은 중동 이슈에 발목이 잡혔다. ‘두 개의 전쟁’(우크라이나 전쟁·가자지구 전쟁)에 묶인 바이든 행정부는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출구전략’ 찾기가 더 어려워졌고, 가뜩이나 낮은 ‘외교 분야’ 유권자 평가도 만회가 힘들어졌다. 경쟁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때를 놓치지 않고 바이든 대통령 탓으로 돌렸다.

뉴욕타임스(NYT)가 시에나대와 지난 7~11일 실시해 13일(현지시간) 발표한 대선 여론조사(유권자 1059명 대상)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46%, 바이든 대통령은 45%를 기록했다. 올해 2월만 해도 5% 포인트나 차이가 났지만 이번에는 오차범위(±3.3%) 내로 좁혀졌다.

특히 흑인과 라틴계 등에서 지지율이 상승해 전통적 민주당 지지층에서 결집이 시작된 것으로 분석됐다. 2월 조사 당시 2020년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찍은 응답자의 83%가 ‘올해 대선에서 다시 지지하겠다’고 했는데, 이번 조사에서 그 비율이 89%로 늘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우세로 흐르는 듯하던 대선 판도는 최근 두 후보 간 경쟁이 초접전으로 흐르며 작은 돌발 변수도 판세를 뒤바꿀 수 있는 일촉즉발 상황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터진 13일 이란 공습은 외교 분야에서 박한 평가를 받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대응 등 바이든의 외교 갈등 대처에 부정적으로 평가한 비율이 61%에 달했다. 긍정 평가 비율은 36%에 불과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외교 분야 긍정 평가 48%, 부정 평가 45%를 받은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45세 미만 계층에서 바이든의 외교정책에 대한 부정 평가 비율이 68%로 더 높아졌다. 응답자의 64%는 ‘나라가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답했고, 80%는 ‘경제 상황이 괜찮거나 나쁜 수준’이라고 응답했다.

중동 전쟁이 장기화하자 미국은 팔레스타인 민간인 보호 문제를 두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충돌했고 ‘무조건적인 이스라엘 지원을 철회할 수도 있다’는 의중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란의 대규모 공습을 계기로 핵심 동맹인 이스라엘 방어를 외면할 수 없는 상황을 맞았다. 이미 바이든 행정부는 국내 아랍계·무슬림들의 지지 이탈, 팔레스타인 민간인 보호를 외면했다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내부 비판에 직면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진 상태다.

당장 공화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은 확전 일로에 놓인 중동 사태를 두고 바이든 대통령의 무능한 지도력과 우유부단한 중동 정책 탓으로 몰고 갔다.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펜실베이니아 유세에서 “지금 이스라엘이 공격받는 것은 우리가 매우 약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라면서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은) 내가 집권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대통령이었던 4년 전에는 세상이 미국을 존경했지만 이제는 미국을 “웃음거리”로 여긴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지지자들은 “집단 학살자 조 (바이든)”를 외치며 호응했다. 친트럼프계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도 “바이든 행정부의 이스라엘 폄훼와 이란에 대한 유화책이 이런 끔찍한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난에 가세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4-1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