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철통 방어” G7 정상 소집한 바이든… 확전 우려에 對이란 공격은 선 그어

“철통 방어” G7 정상 소집한 바이든… 확전 우려에 對이란 공격은 선 그어

윤창수 기자
윤창수,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4-15 00:07
업데이트 2024-04-15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네타냐후와 25분간 통화
“이스라엘 승리” 확전 방지 안간힘
이란, 공습 전 美에 ‘개입 말라’ 경고

이미지 확대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 연합뉴스
6개월간 이어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전쟁에서 미국과 이란이 이스라엘과 무장정파 하마스를 후방 지원하며 이뤄지던 ‘그림자 전쟁’이 이란의 참전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란이 이스라엘에 대한 ‘상징적’ 보복 공격을 한 데 미국은 방어 작전을 벌이면서도 확전 방지를 위해 애쓰는 모양새다.

일주일 전부터 이스라엘과 함께 대비해 온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이란의 공격 직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약 25분간 전화통화를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동안 가자지구 전쟁 수행 방식을 놓고 대립해 온 네타냐후 총리에게 “이란의 공격은 대체로 실패했고, 이스라엘은 군사적 우월성을 과시했다”면서 “이스라엘은 오늘 밤을 승리로 여겨야 한다”고 말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이스라엘과 미국, 역내 다른 국가들의 공동 방어 노력 덕분에 이란의 공격이 큰 타격을 주지 못했다는 의미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와 통화 후 낸 성명에서 이스라엘의 안보에 대한 미국의 철통같은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미국은 이란에 대한 어떤 공격에도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이번 공격을 규탄한다”면서 14일 주요 7개국(G7) 정상들을 소집해 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에 대한 “단결된 외교 대응”을 조율하겠다고 했다.

미국은 이스라엘의 방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주 미군 항공기와 탄도미사일 방어 구축함을 전개했다며 “우리 장병들의 대단한 실력 덕분에 이스라엘로 다가오는 드론과 미사일 거의 전부를 격추하는 것을 도왔다”고 미국의 노력을 설명했다.

모하마드 바게리 이란 군 참모총장은 이스라엘 공격 이후 “만약 이스라엘의 반격이 없다면 더이상의 군사작전은 없다”며 “모든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공격은 이스라엘 북부의 레바논과 시리아 국경 지대에 있는 헤르몬산 골란고원의 정보 기지만을 타격했다고 주장했다. 골란고원의 장비와 네바팀 공군기지의 이스라엘의 전투기가 이란 영사관 공격에 사용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바게리 총장은 “이란은 공격 목표를 확실히 파괴했다”며 “10배 더 강한 공격을 할 수 있다”고 이스라엘의 반격에 대해 사전 경고했다.

이란 측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에 앞서 “이란과 불량한 이스라엘 정권의 대결”이라며 미국에 물러나 있으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미국 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성급하게 대응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미 NBC방송은 고위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이스라엘이 전략 없이 행동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이란은 이스라엘이 미국과 협력해 자국의 핵 시설을 파괴할 수 있다고 의심하는데 이번 바이든 대통령의 “승리를 가져가라”는 전화통화가 그러한 우려를 잠재울 것으로 보인다. 또 이스라엘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소집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는 점도 미국으로서는 한숨 돌릴 수 있는 측면이다.

미 워싱턴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대니 시트리노비츠 연구원은 “이스라엘이 여전히 하마스 제거, 인질 석방을 우선시한다면 중동 지역 분쟁 확대는 이런 목표에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 윤창수 전문기자·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4-1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