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민석·김성환·한병도…野 차기 원내대표 하마평만 10여명

김민석·김성환·한병도…野 차기 원내대표 하마평만 10여명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4-04-14 18:25
업데이트 2024-04-14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5석 巨野 이끌 사령탑 후보는
새 국회 개원 전 새달 8일에 경선
3·4선 중진 10여명 출마 놓고 고심
김민석 선대위 상황실장 공로 커
김병기·김성환·한병도 총선에 기여
남인순·한정애 등 여성 원내대표 관심

이미지 확대
김민석·김성환·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민석·김성환·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의원
4·10 총선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이 22대 국회 첫 원내사령탑을 선출하기 위한 물밑 작업에 돌입했다. 자천, 타천으로 ‘선명한 노선’을 제시하는 친명(친이재명)계에서 4선 김민석 의원, 3선 김병기·김영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14일 민주당에 따르면 새 원내대표를 뽑는 경선을 다음달 8일쯤 치를 예정이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원내대표 선출은 5월 둘째 주에 한다.

관례상 3·4선 중진 의원들이 주로 원내대표에 출마하는데 이번에는 이에 속하는 의원이 44명이나 된다. 4선 김민석·남인순·한정애·서영교 의원, 3선 강훈식·김병기·김성환·김영진·박주민·송기헌·조승래·진성준 의원 등 10여명이 출마 의사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당 지도부에서 이번 총선의 승리를 이끈 ‘친명계’ 의원 다수가 원내사령탑 도전에 나설 전망이다. 김민석 의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이후 치러진 원내대표 선거에도 출마했다가 낙선한 전력이 있어, 이번에는 당선 가능성이 높다. 역대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를 돌아보면 차순위 낙선자가 다음 원내대표가 되는 경우가 잦았다. 김 의원은 격전지인 서울 영등포을에서 자신의 선거를 치르면서도 선거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을 역임해 총선 승리에 일조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재명 대표가 직접 김 의원에게 상황실장직을 제안했을 만큼, 이 대표의 신임도 두텁다.

신명(신이재명)계로 꼽히는 김병기·김성환 의원과 원조 친명계로 불리는 김영진 의원 역시 유력 주자다. 당 수석사무부총장을 맡은 김병기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공직자선거후보자검증위원장, 공천관리위원회 간사로서 도덕성 등 후보자 검증을 총괄했다. 김성환 의원은 총선 인재영입위원회 간사를 맡아 인재 발굴과 전략공천 작업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 김영진 의원은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맡아 선거 국면에서도 합리적 정무 판단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 전략기획위원장으로서 총선 전략을 진두지휘한 한병도 의원은 친명과 비명(비이재명)을 아우를 수 있는 후보로, 중간지대 표심을 흡수할 가능성이 있다. 한 의원은 문재인 정부 시절 정무수석, 윤호중 원내대표 때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면서 탁월한 협상력을 인정받아왔다.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강훈식·송기헌 의원은 여당 의원들과 관계가 원만해 ‘협상가’로 통하는 인물들이지만 당선 가능성은 크지 않다. 박영선 전 의원에 이어 두 번째 민주당 여성 원내대표가 나올지도 관심이다. 4선 고지에 오른 남인순·한정애·서영교 의원은 ‘중량감 있는 여성 의원’이라는 점을 앞세워 여성 의원 표심을 공략한 유세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가 국정운영 기조를 완전히 바꿔야 한다는 게 이번 총선 국민의 목소리인 만큼, 분명한 목소리를 내고 잘 싸우는 사람이 원내대표가 되어야 하지 않겠나”고 강조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