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당 ‘총선 참패’ 후폭풍…‘서울 메가시티론’ 제동 걸릴까

여당 ‘총선 참패’ 후폭풍…‘서울 메가시티론’ 제동 걸릴까

명종원 기자
명종원 기자
입력 2024-04-14 13:43
업데이트 2024-04-14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편입” 여당 후보들 대부분 ‘낙선’
김포·고양·구리·의왕 과천…민주당 승
22대 국회 ‘서울 편입 원샷법’ 무산될듯

이미지 확대
경기도 김포시의 한 거리에 서울시와 김포시청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설치돼 있다. 뉴스1
경기도 김포시의 한 거리에 서울시와 김포시청 방향을 알리는 이정표가 설치돼 있다. 뉴스1
4·10 총선 결과 김포를 비롯해 서울과 인접한 경기지역을 더불어민주당이 ‘싹쓸이’ 승리를 거두면서 주변 도시를 서울로 편입하는 ‘메가시티’ 구상에도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커졌다.

최근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과 더불어민주연합이 전체 의석의 과반인 175석을 차지했다.

특히 총선 이전부터 서울 편입 의사를 개진하던 김포와 고양, 구리, 의왕·과천 등지에서 모두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여당 후보들은 서울 편입의 이점을 강조하며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선거에서 패했다.

가장 먼저 서울 편입 논의가 이뤄진 김포의 경우 홍철호 전 김포을 후보는 “임기 시작 직후 ‘김포 및 서울 통합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박진호 김포갑 후보 역시 서울 편입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며 선거를 치렀다.

김종혁 전 고양병 후보는 “고양에 서울시청 서북청사를 유치하겠다”고 말했으며, 나태근 전 구리 후보의 슬로건엔 ‘서울 편입 전문가’ 표현이 담겼다.

반면 선거에서 승리한 민주당 김주영 김포갑 후보와 박상혁 김포을 후보는 지난해 11월 5일 “‘무늬만 서울’은 안된다”며 교통이 우선이라는 공동 입장을 발표하며 상대당과 거리를 뒀다.

선거 참패 이후 집권 여당의 지각변동도 서울 편입 동력 손실에 영향을 주고 있다.

22대 국회 개원 직후 ‘서울 편입·경기분도 원샷법’을 추진하겠다던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11일 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면서 계획 이행은 요원해졌다.

앞서 김병수 김포시장을 시작으로 백경현 구리시장, 이동환 고양시장, 신계용 과천시장이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서울 편입 의사를 전달하며 메가시티론이 급격히 확산했다. 서울시는 이들 지자체와 국장급 인사를 반장으로 하는 공동연구반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지난해 여당에서 발의한 김포·서울 통합특별법안도 21대 국회 임기가 끝나는 다음 달 29일 자동폐기 수순에 놓여 있다.
명종원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