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 정체성 드러낸 개혁신당… 정부·여당 향해 단호한 선 긋기

“야권” 정체성 드러낸 개혁신당… 정부·여당 향해 단호한 선 긋기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입력 2024-04-12 00:06
업데이트 2024-04-12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尹, 남은 임기 3년 맞나”
3석 확보로 독자적인 입지 구축
차기 대선주자 거론 가능성 주목

이미지 확대
국회로 가는 개혁신당 3인방
국회로 가는 개혁신당 3인방 11일 국회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에서 이준석(가운데) 개혁신당 대표와 당선인들이 축하 꽃다발을 받아든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이주영 총괄선대위원장, 이 대표, 천하람 총괄선대위원장.
홍윤기 기자
4·10 총선에서 제3지대 후보 중 유일하게 거대 양당의 후보와 경쟁하는 3자 구도를 뚫어 낸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가 11일 당의 정체성을 ‘야권’으로 규정하며 여당과 선을 그었다. 이 대표가 경기 화성을에서 당선된 데 이어 이주영·천하람 당선인 등 비례대표 2인까지 포함해 22대 의원 3명을 배출한 만큼 당분간 독자적인 입지 강화에 나설 전망이다.

이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개혁신당은 야권이다. 우리의 정치를 하면서 갈 것”이라며 “선명한 개혁의 방향을 보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자신과 비례대표 당선인 2명 모두 80년대생이라며 “정치의 세대교체를 이끌 수 있는 정당은 개혁신당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민의힘 당대표 시절에 갈등을 빚으며 탈당과 신당 창당의 단초가 됐던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대통령에 반대한다고 하면 ‘내부 총질’이라고 한다. 그 구조적 문제를 탈피하지 못한 상황 속에서 보수정당이 계속 철학의 빈곤으로 가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180석을 가지고도 21대 국회에서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에게 허접하게 질문하다 먹잇감이 됐다”며 개혁신당은 제3지대 노선을 걷겠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이 대표는 또 “윤 대통령의 남은 임기가 3년 맞는가”라고 해 탄핵 가능성도 내비쳤다. 추가 질의가 이어지자 “윤 대통령이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야당과의 다양한 타협안을 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 국정운영의 어려움을 가정으로 언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표가 범여권 대선 주자로 떠오를 가능성에 주목하면서도 향후 당 지지율과 원내 입지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이를 관측하기는 너무 이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 후 기자들과 만나 “22대 국회 개원 전인 5월 말까지 당 정비를 마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다음달에 전당대회를 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어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와 관련해 “당장 대권 욕심을 가지고 활동하면 또다시 외로운 기득권과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2026년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전략을 짜겠다”고 했다.

최현욱 기자
2024-04-1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