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개 숙인 한동훈… 정치는 계속한다

고개 숙인 한동훈… 정치는 계속한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4-04-12 00:04
업데이트 2024-04-12 0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 비대위원장 사퇴 후 행보는

3분간 회견… “제 약속 지키겠다”
정치권 “여전히 매력적인 與잠룡”
전대 출마·尹과 거리두기 가능성
유학 떠난 뒤 지선·보선 나설 수도

이미지 확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총선 결과에 따른 위원장직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4.4.11  홍윤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총선 결과에 따른 위원장직 사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4.4.11
홍윤기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사퇴하면서 향후 한 위원장의 정치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한 위원장은 총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면서도 앞으로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11시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기자회견장에 굳은 얼굴로 들어섰다. 검은색 양복과 짙은 회색 넥타이를 맨 한 위원장은 반성과 책임을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약 3분간의 짧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당직자들과 인사를 나눴고, 당사 앞에서 기자들에게 “수고하셨습니다”라고 인사하며 악수했다.

한 위원장은 ‘정치를 계속하느냐’는 질문에 “제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그간 총선 후 외국 유학설에 대해 선을 그었지만, 정치권에서는 한 위원장이 유학을 떠난 뒤 지방선거나 보궐선거에 나설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한 위원장의 정치적 미래를 두고는 전망이 엇갈린다. 우선 한 위원장이 당분간 쉬면서 대권 주자로서 차기 행보를 모색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권 심판론으로 치러진 선거지만, 총책임자인 한 위원장이 이번 선거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처음에 중도층을 공략한 것처럼 정책으로 승부했어야 했는데, 막판에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강조하는 등 지지층에만 소구한 점이나 발언이 거칠어진 점은 실책”이라고 했다.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두 차례에 걸친 ‘윤·한(윤석열·한동훈) 갈등’에서 차기 권력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 줬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한 의원은 “취임 직후 전국 순회, 공식 선거운동 기간 100곳을 넘게 돌면서 전국에 있는 당원과 국민에게 정치인 한동훈의 가능성을 각인시켰다”며 “당원들도 ‘한 위원장 아니었으면 개헌 저지선을 막아 내지 못했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했다.

최대 과제는 윤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이다. 이번 선거에서 확인된 정권 심판론을 계기로 한 위원장이 윤 대통령과 선 긋기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치권 관계자는 “한 위원장은 여전히 여권의 매력적인 잠룡”이라며 “당내 친한(친한동훈) 세력을 발판 삼아 당권을 잡으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민영 기자
2024-04-12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