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전북 선거구 ‘싹쓸이’에 기대와 우려 교차

민주당 전북 선거구 ‘싹쓸이’에 기대와 우려 교차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4-04-11 14:34
업데이트 2024-04-11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대 총선 이후 20년 만에 10개 선거구서 승리
집권 여당과 소통 통로 없어 예산확보 난항 우려
건전한 비판과 견제 세력 없어 유권자 패싱 가능성

더불어민주당이 22대 총선에서 전북의 10개 선거구를 싹쓸이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하나 된 힘으로 지역발전을 앞당길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집권 여당과 소통 통로가 없어 지역발전 예산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미지 확대
전북특별자치도청사
전북특별자치도청사 민주당이 제22대 총선에서 전북자치도 10개 의석을 싹쓸이 해 집권 여당과 소통 통로 부재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1일 전북 특별자치도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총선에서 도내 민주당 후보 10명이 대부분 80%를 넘는 전무후무한 지지율로 당선증을 거머쥐었다. 민주당이 도내 모든 선거구에서 당선자를 낸 것은 2004년 17대 총선 이후 20년 만이다. 당시 전북에서는 열린우리당 후보가 11개 선거구에서 모두 당선됐다.

반면, 2008년 치러진 18대 총선에서는 통합민주당이 9석,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가 2명 당선됐다. 이어 19대 총선에서는 민주 통합당이 9석, 통합진보당과 무소속이 각각 1석을 차지하며 한 정당이 모든 선거구를 석권하지 못했다.

특히, 안철수 의원이 돌풍을 일으켰던 제20대 총선에서는 국민의당이 10개 선거구 가운데 7개 선거구에서 당선자를 배출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곳에서만 승리했고, 새누리당 정운천 후보가 지역구 의원으로 당선되는 파란을 일으켰다.

4년 뒤 치러진 제21대 총선도 무소속 이용호 후보가 임실·순창·남원 선거구에서 민주당 후보를 누르고 9 대 1 구도를 만들었다. 더구나 총선 후 민주당 전주을 당선자인 이상직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해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당선됨으로써 민주당 의원 수는 8명으로 줄었다.

이번 총선에서 전 의석을 석권한 민주당 전북도당의 분위기가 한껏 달아오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우선 전북특별자치도는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등 지역개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집권 여당과 소통 통로가 있어야 하는데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고 걱정한다.

조배숙 전 국민의힘 도당 위원장이 국민의미래 전국구 의원에 당선됐으나 21대 국회에서 전북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종횡무진 활약을 했던 정운천 의원만큼 일꾼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콧대가 높아진 민주당이 자칫 유권자들을 패싱하는 그릇된 타성에 젖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건전한 비판과 견제 세력이 없어 자정 작용이 부족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것이다.

유권자 A씨는 “국회의원은 물론 단체장과 지방의원까지 민주당 일색으로 도배를 하게 돼 유권자보다는 공천권을 쥐고 있는 위만 바라보는 정치 풍토가 조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