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17일…연등 행렬은 새달 11일 동대문~조계사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17일…연등 행렬은 새달 11일 동대문~조계사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4-11 13:42
업데이트 2024-04-12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모습. 조계종 제공.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부처님오신날 봉축 점등식 모습. 조계종 제공.
새달 15일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오는 17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봉축점등식이, 5월 10일~12일 조계사와 종로일대에서 연등회(국가무형문화재·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 행사가 각각 열린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이런 내용을 담은 부처님 오신날 봉축 일정을 11일 공개했다.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고 연등회의 시작을 알리는 봉축점등식은 17일 오후 7시 광화문광장에서는 진행된다. 올해의 봉축 점등탑은 신라 황룡사 9층 목탑등으로 결정됐다. 조계종은 “단청의 선명하고 화려함과 전통 채색의 부드럽고 따뜻함이 한지와 어우러져 아름답고 조화롭게 표현됐다”며 “자장 율사가 국민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신라 선덕여왕에게 건의해 지어진 황룡사 9층 목탑처럼 마음의 평화와 행복한 세상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15일 부처님오신날까지 은은한 빛으로 세상을 밝힐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대로와 광화문광장, 종로 등에도 가로연등이 설치돼 봉축 분위기를 한껏 띄울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열린 연등행렬 모습. 조계종 제공
지난해 열린 연등행렬 모습. 조계종 제공
하이라이트인 연등회(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는 5월 10일~5월 12일 진행된다. 전통등전시회, 연등행렬, 연등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대표 프로그램인 연등행렬은 11일 오후 7시 열린다. 흥인지문(동대문)을 출발해 종로를 거쳐 조계사까지 행렬이 이어진다. 각 참가단체들이 개성 담아 만든 수만 개의 행렬등과 150여 개의 장엄등이 장관을 이룰 전망이다. 행렬 뒤엔 오후 9시 30분부터 종각 일대에서 대동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대중가수의 공연, 연등회 노래와 율동, 강강술래 등 전통 대동놀이 등이 진행된다. 12일에도 오후 7시부터 종로, 인사동 일대에서 연등놀이가 열린다. ‘부처핸접’으로 인기몰이 중인 ‘뉴진스님’(개그맨 연성호)의 일렉트로닉댄스(EDM) 공연도 준비됐다. 연등회 각종 행사는 TV와 조계종 누리집,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생중계된다. 행사를 전후해 종로 일대 교통이 전면 통제된다.
이미지 확대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 일정표. 조계종 제공.
부처님오신날 봉축 행사 일정표. 조계종 제공.
전통등전시회는 청계천, 열린송현녹지광장, 광화문광장 등에서 진행된다. 조계사와 청계천 일대엔 24일, 강남구 봉은사 28일, 열린송현녹지광장은 5월 2일, 광화문광장은 5월 9일부터 각각 전통등이 내걸릴 예정이다.

손원천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