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북갑 전재수, 5선 서병수 누르고 당선 유력

부산 북갑 전재수, 5선 서병수 누르고 당선 유력

정철욱 기자
정철욱 기자
입력 2024-04-11 01:28
업데이트 2024-04-11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텃밭’ 만덕1동 빠진 선거구 변경 불구
‘지역 일꾼’으로 다진 지지기반 과시

이미지 확대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부산 북구 구포시장 앞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전재수 후보 페이스북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부산 북구 구포시장 앞에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전재수 후보 페이스북
부산 북구갑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후보가 국민의힘이 ‘낙동강 벨트’ 탈환을 위해 전략 배치한 서병수 후보를 누르고 3선 고지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전 후보는 01시쯤 54.4% 득표율로 44.7%에 그친 서병수 국민의힘 후보를 제치고 1위를 달리면서 당선 유력으로 분류됐다.

북구갑은 영남권에서 비교적 민주당 지지세가 높은 곳이다. 전 후보가 지역구 현역 의원이지만, 부산시장 출신이자 5선 현역인 서 후보가 당의 험지 출마 요청을 수용하고 지역구를 옮겨 출마하면서 관심이 모아졌다. 서 후보는 해운대·기장갑에서 내리 4선을 지냈지만, 지난 21대 총선에서 부산진구갑에 전략 공천돼 현역이었던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밀어낸 전력이 있는 ‘성공한 자객’이기도 했다.

선거구 획정안을 놓고도 전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 후보는 21대 총선 당시 북구강서구갑에서 당선됐는데, 이번 총선에서 북구강서구갑·을은 북구갑·북구을·강서구 등 3곳으로 분리됐다. 특히 전 후보의 고향이자 우세 지역이었던 만덕1동은 북구갑이 아닌 북구을에 포함됐다. 전 후보는 앞서 18~21대 총선에서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과 맞붙어 앞선 두 번은 지고, 다음 두 번은 승리했다. 만덕1동에서는 모두 전 후보에 대한 지지가 높았다.

전 후보가 유권자들과 적극적으로 만나며 지지기반을 탄탄하게 닦아온 결과 당선에 다가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 후보는 자신의 공약 이행률이 98%로, 부산 지역 국회의원 중에서 가장 높다는 점을 선거기간 내내 강조했다. 이번에는 금빛노을강변공원 및 감동진 리버워크 조성·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을 공약했다. 서 후보는 연고가 없다는 한계를 넘지 못하는 모양새다.

전 당선자는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제2부속실장과 국정상황실 행정관 등을 지냈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