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돈줄’ 中 북한식당 종업원 교대 차질에 영업 지장”

“‘김정은 돈줄’ 中 북한식당 종업원 교대 차질에 영업 지장”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4-10 18:24
업데이트 2024-04-10 1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97호로 북한 노동자 외화 벌이가 원칙적으로 금지된 가운데 중국 베이징의 한 북한식당이 정상 영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97호로 북한 노동자 외화 벌이가 원칙적으로 금지된 가운데 중국 베이징의 한 북한식당이 정상 영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내 북한 식당이 종업원들의 교대 차질로 영업에 지장을 빚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10일 보도했다.

중국 동북부 지역 복수의 북한 식당 관계자들은 장기 체류하던 종업원들이 귀국한 뒤 평소의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게 돼 손님이 눈에 띄게 줄었다고 말했다.

중국내 북한 식당에서는 손님들이 요리를 먹으며 여성 종업원들의 노래와 춤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로 북한 노동자가 모두 귀국해야 하는 상황이다보니 이들을 대체할 인력이 모자라 문제가 생겼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북한의 국경 패쇄를 이유로 북한 종업원들의 중국 내 활동을 눈감아줬다. 이들이 북한으로 돌아가지도 못하는데 최소한 먹고 살 길은 열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유다. 그러나 이제 북한도 국경을 개방한 만큼 ‘더는 봐주기 어렵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식당 수입은 김정은 정권의 통치자금으로 알려져 있다. 외화벌이를 원하는 북한은 귀국자를 대체할 인력을 조기에 투입하기를 희망하지만, 뜻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북한 식당에서는 장기간 일하던 북한 종업원이 귀국한 뒤 서비스 인력이 크게 줄어 영업 규모를 줄이거나 문을 닫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 일부는 중국인 종업원을 고용하기도 한다고 신문은 전했다.

게다가 북한 종업원들은 ‘길어야 5년’으로 생각하고 중국 생활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3년 7개월간 국경이 봉쇄되면서 장기간 귀국하지 못해 불만이 커진 상황이다. 랴오닝성 내 북한 식당에서 일하는 한 종업원은 아사히에 “(인력이 모자라서) ‘올해는 귀국할 수 없다’는 얘기를 책임자로부터 들었다”면서 “빨리 귀국해서 가족을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