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재판 후 용산 피날레…“실패한 정권에 책임 물어야”

이재명, 재판 후 용산 피날레…“실패한 정권에 책임 물어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4-04-10 00:52
업데이트 2024-04-10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정한 곳서 막판 화력 집중

이태원 참사 부각, 정권심판 목소리
재판 휴정 중에도 유튜브 생방송
“50~60곳 격전… 국힘 과반 될 수도”

이미지 확대
이재명(앞줄 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광장에서 열린 마지막 유세에서 강태웅(세 번째·용산)·서영교(첫 번째·중랑갑) 후보와 양손을 맞잡은 채 인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지난 2년 국정을 평가하고, 주인으로서 계속 권력을 맡길 것인지 회수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앞줄 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서울 용산구 용산역 광장에서 열린 마지막 유세에서 강태웅(세 번째·용산)·서영교(첫 번째·중랑갑) 후보와 양손을 맞잡은 채 인사하고 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지난 2년 국정을 평가하고, 주인으로서 계속 권력을 맡길 것인지 회수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10 총선 하루 전날인 9일 대통령실 인근 용산역 앞 광장에서 ‘정권심판·국민승리 총력 유세’라고 이름 붙인 마지막 공식 유세에 나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실패한 정권은 유지될 수 없다는 것을 여러분께서 확실하게 해 달라”며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였다.

이 대표는 “우리가 용산에서 출발(3월 28일 출정식)과 마무리를 하는 이유는 이태원 참사를 포함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방기한 정권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보여 주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역을 가득 채운 지지자 3000여명(경찰 추산)은 ‘경제 폭망, 민생 파탄, 못 살겠다, 심판하자!’를 외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은 책임지는 것을 회피했다. 주권자 국민을 명백하게 능욕한 행위이며 일꾼이자 대리인으로서 기본 자질이 없는 무자격으로, 용서할 수 없는 실패한 정권”이라고 했다.

또 이 대표는 “일꾼이 주인을 업신여기고 능멸하며 심지어 주인을 억압하고 고통으로 몰아넣으면 주인 입장에서 용서하지 않아야 한다”며 “주권자 이익에 반하는 권력 행사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국민을 섬기며 일하지 않겠는가. 내일은 심판하는 날”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들이 행사한 권한의 양만큼 이제 상응하는 책임을 질 때가 됐다”면서 “내일은 2년 국정에 대해 평가하며 주인으로서 계속 권력을 맡길지 벌을 줄지 결정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이 대표는 낮에는 ‘대장동 재판’ 출석으로 유세에 나서지 못한 만큼 유튜브를 활용해 틈틈이 ‘원격 유세’를 펼쳤다. 대장동·성남FC·백현동 배임·뇌물 등의 혐의와 관련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 김동현) 심리로 열린 재판에 출석한 이 대표는 휴정 때 유튜브로 ‘휴정 중 긴급 라이브’를 44분간 진행하며 “2~3% 포인트 지지율이 오르락내리락하면 50~60곳의 승패가 왔다갔다한다”며 “그러면 그들이 과반을 차지할 수도 있다. 정말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이 대표는 재판 출석 전 미리 준비해 온 3270자 분량의 기자회견문을 약 11분간 읽어 내려가며 윤 정권을 비판했다. 그는 “제가 다하지 못하는 제1야당 대표의 역할을 국민 여러분이 대신해 달라”며 잠시 울먹이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모든 공식 유세를 마친 뒤에는 자신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서 공식 선거운동 마감(밤 12시) 때까지 유권자를 만났다.
이범수 기자
2024-04-1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