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반 확보설’ 4년 전 데자뷔… 큰절·밤샘 유세는 뜸하네

‘과반 확보설’ 4년 전 데자뷔… 큰절·밤샘 유세는 뜸하네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4-04-08 23:45
업데이트 2024-04-09 0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슷한 듯 달라진 총선 풍경

21대 총선서도 민주 우세 전망
미래통합당 “文정부 견제” 호소

필승 공식 ‘비주류 껴안기’ 실종
한동훈 “서서 죽는다” 결기 강조

이미지 확대
4·10 총선 사전투표율이 역대 총선 최고치를 기록하며 선거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각 당은 본투표를 앞두고 주말 선거 유세를 이어 갔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7일 서울 서초구 양재역 인근의 민주당 총선 유세 현장에서 손을 흔들며 응원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충남 서천시 서천특화시장 유세장에서 손으로 여당 기호인 숫자 ‘2’를 그려 보이는 국민의힘 선거운동원과 시민들의 모습. 2024.4.7  서울 홍윤기 기자·서천 안주영 전문기자
4·10 총선 사전투표율이 역대 총선 최고치를 기록하며 선거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각 당은 본투표를 앞두고 주말 선거 유세를 이어 갔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7일 서울 서초구 양재역 인근의 민주당 총선 유세 현장에서 손을 흔들며 응원하고 있다(왼쪽 사진).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충남 서천시 서천특화시장 유세장에서 손으로 여당 기호인 숫자 ‘2’를 그려 보이는 국민의힘 선거운동원과 시민들의 모습. 2024.4.7
서울 홍윤기 기자·서천 안주영 전문기자
4·10 총선이 막바지에 접어든 8일 거대 양당의 막판 판세 예측과 호소 전략은 공수가 바뀐 4년 전 총선과 같은 양상이다. 2020년 21대 총선 직전에 당시 여당이던 더불어민주당은 ‘과반 확보설’에 표정 관리를 하면서도 우세를 만끽했고, 야당이던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은 ‘문재인 정부의 폭주 견제론’을 앞세워 ‘200석을 막아 달라’고 읍소했다.

민주당 우세 전망 속에 ‘범야권 200석’ 시나리오가 등장한 것도 4년 전과 비슷하다. 민주당이 내부적으로 승리를 확신하면서도 상대 지지층이 결집하는 것을 막으려 낙관론 경계와 입단속에 나선 것도, 수도권 중도층 표심을 끝까지 긁어모으겠다는 전략도 비슷하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지도부가 “민심을 안 듣는 저 사람들로 200명을 채우면 진짜 독재가 시작된다. 국민의힘에 기회를 달라”고 부르짖는 ‘읍소 전략’도 바뀌지 않은 모습이다. 당시 미래통합당도 총선 후보자 전원의 명의로 대국민 호소문을 냈고, ‘민주당 180석 압승론’에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견제하기 위해 제발 한 번만 기회를 달라”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이 유세전에 나서는 자세는 크게 달라졌다. 4년 전 당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72시간 릴레이 유세, 황교안 대표의 큰절 유세 등 이벤트성보다 결기를 강조하는 모습이다. 한 위원장은 지난 1일 부산 유세 때 큰절 유세를 하자는 주변의 제안을 거절했고, 지난 3일 충북 제천 유세에서는 “(민주당) 범죄자와 싸우는데 왜 큰절을 하나. 서서 죽는다는 각오로 싸워야 한다”고 했다.

또 거대 양당의 총선 필승 공식이었던 ‘비주류 껴안기’는 크게 부각되지 않았다. 황 대표는 21대 총선 때 138일 만에 비주류인 유승민 당시 의원을 만나 끌어안고 합동 유세를 펼쳤다.

반면 한 위원장은 유 전 의원과 아직 만나지 않았다. 또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비명(비이재명)계인 임종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이나 박용진 의원과 합동 유세는 펼쳤지만 앙금이 모두 풀린 모습은 아니다.
명희진 기자
2024-04-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