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통위 “유명인·가족 사칭에 속지 마세요”… 주의보 발령

방통위 “유명인·가족 사칭에 속지 마세요”… 주의보 발령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4-04-08 10:08
업데이트 2024-04-08 1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방송통신위원회.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 연합뉴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와 함께 최근 급증하는 온라인상의 각종 사칭 금융 피해에 대해 이용자 주의보를 발령했다.

방통위가 소개한 주요 사칭 피해 유형은 유명인 사칭 사기(투자 광고 및 연애빙자 사기), 기업 사칭 사기(사기 쇼핑몰 및 고객센터), 가족·지인과 기관 사칭 스미싱, 개인 사칭 소셜미디어(SNS) 개설 후 불법 광고(피해자 사진 도용) 등이다.

방통위는 유명인 사칭 투자 사기의 경우 해당 금융업체가 금융감독원에 정식 신고된 업체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불법행위 확인 및 피해 발생 시 금융감독원과 경찰서에 신고하라고 안내했다.

기업 사칭 사기의 경우는 정식 신고된 통신판매업자인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공식 채널 인증마크 등 식별 표식을 확인하라고 했다.

또 가족·지인과 기관 사칭 스미싱의 경우엔 피해 발생 즉시 경찰서에 신고하고 본인·가해자 금융회사에 계좌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명의도용 계좌 및 대출 발생 여부 등은 계좌정보통합관리시스템에서 확인하면 된다.

본인 사칭 SNS 개설 등으로 인한 피해는 해당 플랫폼 고객센터에 신고하고, 외부 사이트에 사진이 도용됐을 경우엔 방통위 등에 신고하라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