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만명 넘는 외국인 ‘캐럿’에 인천 ‘들썩’…한국 올 이유된 세븐틴 콘서트

2만명 넘는 외국인 ‘캐럿’에 인천 ‘들썩’…한국 올 이유된 세븐틴 콘서트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4-04-05 11:35
업데이트 2024-04-05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달 30~31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세븐틴의 앙코르 투어 콘서트. 플레디스
지난달 30~31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세븐틴의 앙코르 투어 콘서트. 플레디스
“세븐틴 공연 보려고 일주일 휴가를 내고 왔어요.” (중국인 팬)

지난달 30~31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열린 보이그룹 세븐틴 앙코르 투어 콘서트 관객 3분의 1 이상이 외국인이었다.

하이브는 5일 두 차례 콘서트 관객 5만 6000여명 중 2만명 넘게 해외에서 온 ‘캐럿’(세브틴 팬덤명)이었다고 밝혔다. 중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팬들이 가장 많았고, 미국이 그 뒤를 이었다.

세븐틴 콘서트와 맞물려 인천과 서울도 들썩였다. 하이브가 콘서트를 기념해 서울과 인천 일대에서 개최한 도시형 이벤트 ‘더 시티’에는 외국인 방문객이 대거 몰렸다. 한강 크루즈 파티와 세븐틴 라운지를 찾은 방문객 중 외국인 비율이 각각 80%, 83%에 달했다. 한강 크루즈 파티에서는 팬들이 세븐틴 음악에 맞춰 춤추고 노래하며 하나가 됐다.
이미지 확대
세븐틴 콘서트의 ‘더 시티’ 이벤트 장면. 하이브
세븐틴 콘서트의 ‘더 시티’ 이벤트 장면. 하이브
인천에 대한 언급량도 가파르게 치솟았다. 하이브는 세븐틴의 인천 콘서트가 공지된 지난 2월 8일부터 콘서트 둘째 날인 지난달 31일까지 두달 가까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의 인천 관련 글로벌 언급량은 약 335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50% 늘었다.

인천으로 몰려든 ‘캐럿’들이 인근 식당, 카페, 마트 등을 찾으면서 주변 골목 상권도 북적였다. 팬들은 SNS로 인근 맛집 등을 검색·공유하며 인천 지역 여행에 나섰다.

하이브 관계자는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의 81.8%가 서울을 방문하는 반면 인천 방문율은 6.2%에 그친다”라며 “이번 세븐틴 공연을 통해 외국인의 발길이 인천으로 물꼬를 텄다”고 자평했다. 팬들의 편의를 위해 인천공항과 서울역을 잇는 ‘세븐틴 테마 직통열차’와 셔틀버스, ‘세븐틴 택시’도 운행돼 인기를 끌었다. 각각 1만3천600여명과 1천200여명이 이용하는 등 호응을 얻었다.

이는 세븐틴 팬들이 1회성 콘서트 관람에 그치지 않고, 지역 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었다는 점이다. 세브틴 공연의 해외 관광객 유치와 집객효과가 국제 행사 버금간 셈이다. 공연장과 세븐틴 라운지, 신세계백화점 등에서 판매된 공식 MD(굿즈상품)는 23만8천여개에 달했다.
이미지 확대
세븐틴 팬들을 위한 공항철도인 직통열차부터 셔틀버스, 세븐틴 택시. 하이브
세븐틴 팬들을 위한 공항철도인 직통열차부터 셔틀버스, 세븐틴 택시. 하이브
인천시와 신공항하이웨이는 인천의 대표 랜드마크인 영종대교에서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3일까지 매일 저녁 경관조명을 세븐틴 상징색 중 하나인 ‘로즈쿼츠’ 빛으로 물들이는 라이트업 행사를 벌였다. 인천공항 내부 전광판에도 세븐틴 더 시티 영상을 띄우고, 공연 축하 글을 게시하는 등 해외 팬들을 맞이했다.

하이브는 “앞으로 공연이 열리는 도시가 관광 지역으로 주목받을 수 있도록 동반관계를 강화하고, 팬 감동과 경제적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