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감 후] 비트코인, 알고 합니까?

[마감 후] 비트코인, 알고 합니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24-04-05 03:48
업데이트 2024-04-05 0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트코인 싸게 살 기회가 내게도 있었다. 7년쯤 전이었다. 비트코인이 개당 800만원쯤 했다. 지인 여럿이 비트코인 투자를 자꾸 권했다. 다 거절했다. 800만원은 적은 돈이 아녔다. 그게 1억원이 될 줄이야. 그때 나는 비트코인이 뭔지 몰랐다. 알지도 못하면서 주워들은 얘기로 비트코인은 실체가 없는 것, 사기, ‘튤립 버블’(17세기 네덜란드의 과열 투기 현상)이라고 결론 내렸다.

나는 몇 년 뒤 비트코인을 샀다. 2021년 가상자산(암호화폐) 불장(Bull Market·강세장) 때였다. 비트코인이 1억원 넘을 거라고 해서 샀다. 이러다 나 빼고 다 부자 되는 건 아닐까 겁나서 샀다. 나중에 아들들이 “아빠, 남들 다 비트코인 살 때 아빠는 안 사고 뭐 했어?”라고 물을 때 할 말이 없을까 봐 샀다. 고백하자면 그때까지도 나는 비트코인이 뭔지 몰랐다.

당시 내가 경제부 기자가 아니었다는 점은 꼭 말씀드리고 싶다.

경제부에 와서 비트코인을 공부했다. 비트코인에 탈중앙집권적 성격이 있음을, 암호화해 안전성을 높였음을, 한정된 양만 존재하도록 설계해 희소성을 확보했음을 알게 됐다. 구매 수단이 될 수 있지만, 결제 속도가 매우 느린 것이 한계임도 알았다.

올해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11개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해 비트코인은 비로소 주류 금융 시스템에 편입됐다. 비트코인 몸값은 ETF 승인 후 치솟았다. 연초 7000만원 초반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은 지난달 11일 사상 처음으로 1억원을 돌파했다. 약 2주 뒤 반감기가 지나면 가격은 더 오를 수 있다.

7년 전 1비트코인을 800만원 주고 사지 않아 아쉽다. 하지만 별 고민 없이 ‘비트코인은 사기’라고 확신한 것이 더 아쉽다. 모르고 비트코인에 투자한 것은 부끄럽다. 나는 무작정 돈을 넣고 오르기를 바랐다. 달콤한 꿈을 꾸기도 했다. ‘묻지마 투자’였다. 반성한다. 묻지마 투자를 할 바엔 차라리 로또 사는 것이 낫다는 게 요즈음의 내 생각이다.

현자들의 통찰은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거기에 마냥 의지할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그마저 생각들이 다 다르다. 서영경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은 “(비트코인이) 그냥 투기 대상이라고 폄하하기에는 이제 전체적인 금융 흐름에서 차지하는 역할이 분명히 있다고 보인다”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투자 전문가는 “비트코인이 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위협할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은 “세상의 모든 비트코인을 25달러(약 3만 3000원)에도 사지 않겠다”고 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경제학 전공자로서 진짜 손대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인류 역사에서 수없이 되풀이됐던 투기 광풍”이라고 했다.

결국 각자가 판단하고 책임지는 수밖에 없다. 그러려면 비트코인이 뭔지 알아야 한다. 정보는 인터넷에 차고 넘친다. 다만 너무 많고 계통이 없어 오히려 개념 잡기가 어려울 수 있다. 책이 도움이 된다. 나도 책으로 공부했다.

여기까지 왔는데 굳이 “그래서 기자 너는 크립토 윈터(가상자산 침체기) 때 비트코인을 팔았느냐. 아니면 아직도 갖고 있느냐. 지금 수익률이 얼마나 되느냐”고 물으시면 그것은 확인해 드릴 수 없다.

강신 경제부 차장

이미지 확대
강신 경제부 차장
강신 경제부 차장
2024-04-0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