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V서만 보던 황인범 형의 공 터치 능력 흡수하겠다”

“TV서만 보던 황인범 형의 공 터치 능력 흡수하겠다”

서진솔 기자
서진솔 기자
입력 2024-04-05 03:30
업데이트 2024-04-05 0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느새 축구 국가대표’ 느낌 물씬 정호연 유쾌·상쾌·통쾌 인터뷰

이미지 확대
정호연(왼쪽)·황인범(오른쪽)
정호연(왼쪽)·황인범(오른쪽)
한국 남자축구의 ‘새내기’ 국가대표 정호연(24·광주FC)은 평소 선망하는 황인범(28·즈베즈다)과 일대일로 맞붙었던 훈련장을 머릿속에 그렸다. 그는 “섬세한 공 터치로 압박에서 벗어나고 양발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능력을 유심히 봤다. 전진 패스 능력도 뛰어났다. 저의 부족한 점이 더 크게 느껴졌다”며 “기량뿐 아니라 경기에 임하는 진지한 태도도 와닿았다. 모두 제 걸로 만들고 싶다”고 털어놨다.

●2022년 프로 데뷔한 새내기 국가대표

이제 ‘국가대표’ 수식어가 어색하지 않다. 정호연은 4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성인 대표팀 경험에 대해 “TV에서만 봤던 해외파 형들을 가까이에서 접하면서 시야, 공수 전환 속도, 빠른 판단 등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뛰어난 선수들과 같이 훈련한 뒤 대표팀에 계속 승선하고 싶은 욕심이 커졌다”고 말했다.

데뷔전은 지난달 26일 태국 원정경기였다. 정호연은 “부담감을 이겨 내는 게 중요했다. 교체 투입 전 황선홍 (국가대표 임시)감독님이 신경써 달라고 했던 수비 커버와 공수 균형에 집중했다”며 “더 넓게 보고 플레이했으면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었을 텐데 짧은 거리로만 패스했던 부분이 아쉽다”고 밝혔다.

정호연은 3월 A매치 임시 사령탑을 수용한 황 감독의 부름을 받아 주민규, 이명재(이상 울산 HD)와 함께 처음 태극마크를 달았다. 그는 황 감독과 지난해 10월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합작했는데 당시 7경기 모두 출전하며 핵심 미드필더로 활약했다.

올해를 시작하면서 목표는 A대표팀 선발이었다. 정호연은 ‘현재 대표팀에 기동력을 갖춘 미드필더가 없어 전력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고 자신을 적극 추천했던 스승 이정효 광주 감독에게 “덕분에 더 많은 주목을 받았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그는 이어 “연령별 대표팀보다 훨씬 경쟁이 치열해 기대하지 않았는데 예상치 못하게 기회가 생겼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한국 남자축구 국가대표 미드필더 정호연(가운데)이 지난해 9월 경기 파주시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소집 훈련에서 밝은 얼굴로 공을 주고받고 있다. 황선홍 23세 이하 대표팀 감독과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합작한 정호연은 올해 3월 A매치 임시 사령탑을 맡은 황 감독의 부름을 받아 성인 대표팀에 데뷔하는 꿈을 이뤘다. 그는 “소속팀 광주FC에서 발전한 모습을 보여 6월에도 대표팀 새 감독님의 눈에 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 남자축구 국가대표 미드필더 정호연(가운데)이 지난해 9월 경기 파주시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에서 진행된 2022 항저우아시안게임 소집 훈련에서 밝은 얼굴로 공을 주고받고 있다. 황선홍 23세 이하 대표팀 감독과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합작한 정호연은 올해 3월 A매치 임시 사령탑을 맡은 황 감독의 부름을 받아 성인 대표팀에 데뷔하는 꿈을 이뤘다. 그는 “소속팀 광주FC에서 발전한 모습을 보여 6월에도 대표팀 새 감독님의 눈에 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황 감독이 부임 기자회견부터 강조했던 ‘균형’을 위한 카드가 바로 정호연이었다. 정호연은 “소집 후 첫 개인 미팅에서 감독님이 공격을 자제하고 중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빈자리를 메워 달라고 요구하셨다”며 “수비에 중점을 두는 6번 역할과 공격을 전개하는 8번 역할 중 어느 포지션이 좋냐고 물어보셔서 어느 자리든 감사하게 뛰겠다고 했다(웃음). 가릴 처지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함께 뛰었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이 동료들에게 사과하는 상황도 그에게는 낯설었다. 몸싸움이 벌어진 지난 2월 아시안컵에는 참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호연은 “선수단 미팅에서 개선해야 할 점과 침체한 분위기에 관해 대화했다. 잘 모르는 부분이라 듣고만 있었다”며 “형들이 밝게 장난을 많이 쳐서 딱히 특이한 점을 느끼지는 못했다”고 설명했다.

2022년 프로에 데뷔한 정호연은 1년 만에 세 뼘 성장했다. K리그1 신인상에 해당하는 영플레이어상으로 활약을 인정받으면서 광주를 3위에 올려놓는 돌풍을 일으켰다. 23세 이하 대표팀에서는 아시안게임 금메달까지 따냈다.

●“정식 감독님 선택 받고 싶다”

지난해 날아오르기 시작한 정호연은 올해 본격적으로 비상하고 있다. “TV로만 보던 형들과 같이 운동하는 경험이 신기했고 경기장에서 관중들의 함성을 통해 엄청나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걸 느꼈어요. 소속팀을 더 높은 곳에 올려놓으면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약점을 보완해 6월에는 대표팀 정식 감독님의 선택도 받고 싶습니다.”
서진솔 기자
2024-04-05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