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文 잊히지 않게 한 사람이 尹…잊히게 도와달라”

이낙연 “文 잊히지 않게 한 사람이 尹…잊히게 도와달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04-04 11:23
업데이트 2024-04-04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 연합뉴스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겸 선거대책위원회 상임고문이 문재인 전 대통령의 유세 논란을 두고 “잊히지 않게 하신 분이 윤석열 대통령”이라고 직격했다.

이 공동대표는 4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남 탓할 일이 아니다. 잊히게 좀 도와주시면 얼마나 좋냐”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잊히고 싶다던 문 전 대통령이 최근 지원 유세에 나서면서 여러 의견이 나오는 것을 두고 “대단히 한국적인 이상 현상”이라고 짚었다. 이 공동대표는 “미국 같으면 오바마 대통령이 대놓고 트럼프 비난도 하고 바이든 지원도 한다. 대통령은 자연인으로 돌아간 분인데 전직 대통령도 초당적일 것이다 하는 위선 구조에 우리가 갇혀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바로 그런 걸 의식해서 그동안 많이 참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참아서는 안 되겠다, 참는 데도 한계가 있다, 이 정도는 해도 되겠다 하는 마음을 가지신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날 제주 4·3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을 두고 이 공동대표는 “4·3특별법 개정에 따라 유가족에 대한 배상·보상이 진행되는데 현 정부가 방해하지 않는 건 고맙게 생각한다”면서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대통령은 역사의 관광객이 아니다. 역사의 관광객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역사를 마주 보고 끌어안고 하는 자세를 갖는 것이 옳다”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수완동 산월IC 인근에서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8 새로운미래 제공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수완동 산월IC 인근에서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8 새로운미래 제공
반면 문 전 대통령이 서해 수호의 날에 참석한 적 있느냐는 보수 진영의 비판이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그때 대통령이 무슨 일로 불참했는지 기억하지 못하지만 어느 쪽이든 간에 그런 논쟁이 없게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광주 광산을에 출마한 그는 지역 판세에 대해 “민주당이 워낙 강세인 지역이고 윤석열 정권이 민주당을 도와주려고 계속 헛볼을 차고 있다. 그런 상황이어서 제3지대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도 “그런데도 선거 날짜가 다가오면서 얼음이 녹고 있다. 일부에서는 얼음이 깨지고 또 찬물로 변하고 이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느낀다”고 희망을 내비쳤다.

이어 “선거 후에 다시 양당의 횡포로 돌아가게 될 것 같고 지금까지 2년 동안 우리가 봐왔던 국회보다 그게 더 심해질 것”이라며 “양당의 횡포를 막을 최소한의 안전장치, 대한민국을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자신과 새로운미래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