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플래시 세례에 맨손으로 찔리기도...푸바오 아쉬운 입국 ‘신고식’

플래시 세례에 맨손으로 찔리기도...푸바오 아쉬운 입국 ‘신고식’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4-04 10:13
업데이트 2024-04-04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중국 검역 관계자가 지난 3일 쓰촨성에 도착한 푸바오의 건강 상태를 살펴 보고자 상자 안으로 손가락을 넣어 찌르고 있다. 신화통신 유튜브 캡처
중국 검역 관계자가 지난 3일 쓰촨성에 도착한 푸바오의 건강 상태를 살펴 보고자 상자 안으로 손가락을 넣어 찌르고 있다. 신화통신 유튜브 캡처
한국에서 태어난 첫 자이언트 판다 푸바오가 지난 3일 밤 중국에 도착한 뒤 카메라 플래시 세례를 받고 맨손으로 찔리는 등 쉽지 않은 신고식을 치렀다. 일각에서 ‘배려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푸바오는 3일 오후 7시 14분(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에 도착했다. 중국 언론들은 푸바오가 공항에 도착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푸바오는 한국에서 출발할 때와 달리 상자 가림막 없이 곧바로 언론에 노출됐다. 중국 취재진의 카메라 플래시가 터졌다. 한 관계자는 장갑을 끼지 않고 상자에 뚫린 구멍에 손가락을 넣어 푸바오를 찔러 보기도 했다.

한국과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의 국보라면서 장갑도 없이 만지는 게 말이 되느냐”, “왜 가림막도 없이 푸바오를 노출시키느냐”는 등 비판 의견을 내놨다.

한 중국 취재진은 마스크도 끼지 않고 푸바오와 찍은 사진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렸다가 비난 댓글이 쏟아지자 게시물을 삭제했다.

자이언트판다 보전연구센터는 “손가락을 넣은 해당 이는 센터의 전문 수의사들이다. 푸바오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기 위한 필수 검사”라면서 “푸바오는 안전하다”고 밝혔다. 검역 과정 중인 푸바오를 맨손으로 만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미리 손 소독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푸바오와 동행한 강철원 사육사는 현지 언론에 “푸바오가 조금 긴장하긴 했지만 대체로 정상이다”라면서 “중국 사육사들이 높은 기술을 가졌기 때문에 푸바오 돌봄에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전했다.

푸바오는 워룽선수핑 기지에 도착해 격리·검역 구역에 입실했다. 센터 측은 “현재 상태는 양호하다. 푸바오가 빨리 새 환경에 적응하고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류지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