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원격지원… 최첨단 기술로 선박 원스톱 관리”

“AI·원격지원… 최첨단 기술로 선박 원스톱 관리”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4-04-04 01:34
업데이트 2024-04-04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상장 HD현대마린솔루션
‘선박 맞춤형 서비스센터’ 구축

이미지 확대
2일 경기 성남시 HD현대글로벌R&D센터에서 최봉준(오른쪽) HD현대마린솔루션 수석매니저가 디지털 융합센터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
2일 경기 성남시 HD현대글로벌R&D센터에서 최봉준(오른쪽) HD현대마린솔루션 수석매니저가 디지털 융합센터의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
올해 상반기 공모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HD현대마린솔루션이 다음달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앞두고 디지털솔루션 사업 확대를 바탕으로 ‘알짜 회사’를 넘어 ‘고성장 기업’으로 변모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지난 2일 경기 성남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이사는 사업 전략과 향후 투자 방향을 공개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2016년 11월 출범한 선박 애프터서비스(AS) 전문회사다. 기존에는 선박의 엔진 등 기자재 제조사가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면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의 통합 유지·보수부터 개조, 디지털솔루션까지 ‘원스톱’ 제공한다. HD현대중공업 조선사업부, 엔진기계사업부, 전기전자사업부 등의 기능을 통합해 ‘선박을 위한 맞춤 서비스센터’를 만든 셈이다.

세부 사업은 선박 유지·보수, 친환경 선박 개조, 디지털솔루션 등으로 나뉜다. 유지·보수 사업은 선박 긴급수리뿐 아니라 정기·중간검사를 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 및 기자재를 조달하는 사업 부문이다. 친환경 선박 개조 사업은 최근 글로벌 해운에 대한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성장 기대가 커지고 있는 분야다. 기존 디젤엔진 선박을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등 이중연료 선박으로 개조하거나 LNG 운반선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설비를 설치하는 방식 등으로 이뤄진다. 또 조선·해양 빅데이터를 보유한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디지털 전환 사업도 추진한다. 선박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을 예측하고 절감 방안을 제시하는 인공지능(AI) 솔루션 ‘오션 와이즈’가 그 일환이다.

이 대표는 “물류 인프라 확충,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조선소 지분 투자 등을 중심으로 자금이 동원될 것”이라며 “AI, 원격지원 등 최첨단 기술로 선박을 관리하며 바다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하는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형우 기자
2024-04-04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