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원한 아기 판다’ 푸바오, 안녕

‘영원한 아기 판다’ 푸바오, 안녕

민나리 기자
민나리, 류지영 기자
입력 2024-04-04 01:43
업데이트 2024-04-04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탄생 4년 만에 중국으로 이동

팬 6000명 에버랜드서 환송
사육사, 모친상에도 中 동행
청두 선수핑 기지에 머물러
중국도 대대적 ‘귀국 생방송’
쌍둥이 동생은 2027년 떠나

이미지 확대
푸바오가 중국으로 떠난 3일 오전 푸바오를 배웅하기 위해 경기 용인 에버랜드를 찾은 팬들이 빗속에서 푸바오가 탄 차량을 향해 인사를 건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푸바오가 중국으로 떠난 3일 오전 푸바오를 배웅하기 위해 경기 용인 에버랜드를 찾은 팬들이 빗속에서 푸바오가 탄 차량을 향해 인사를 건네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잘 가 푸바오, 영원히 기억할게.”
이미지 확대
푸바오
푸바오
1354일간 우리에게 행복을 줬던 ‘영원한 아기 판다’ 푸바오가 중국으로 떠났다. 그간 푸바오가 전해 준 웃음과 추억에 보답하듯 6000여명의 팬들이 빗속에도 에버랜드를 찾아 푸바오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3일 경기 용인 에버랜드 정문 앞에는 푸바오를 배웅하기 위해 새벽 4시부터 팬들이 모여들었다. 안정을 위해 반도체 수송에 이용되는 특수 무진동 차량에 탑승해 공항까지 이동하는 터라 현장에서도 푸바오를 직접 볼 수는 없었지만 푸바오가 가는 길이 외롭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팬들의 발길을 이끌었다. 오전 10시 40분 차를 타고 판다월드를 나선 푸바오는 에버랜드 퍼레이드 동선을 지나 오전 11시 장미원 분수대 앞에서 팬들과 마주했다. 팬들은 푸바오가 놀랄세라 작은 목소리로 “행복해야 해” “사랑해”라는 말을 전했다.

‘푸바오 할부지’로 널리 알려진 강철원 사육사가 푸바오를 대신해 팬들에게 감사의 말을 남겼다. “새로운 ‘판생’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푸바오를 지금까지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잘 데려다주고 오겠다”고 말했다. 날 때부터 푸바오를 돌봐 온 강 사육사는 푸바오를 향해 “10년이 지나도, 100년이 지나도 할부지의 영원한 아기 판다야. 고맙고 사랑해”라면서 애틋한 마음을 전했다. 전날 당한 모친상에도 강 사육사가 푸바오의 현지 적응을 위해 중국까지 동행하기로 한 소식이 전해져 팬들의 마음을 더욱 뭉클하게 했다.
이미지 확대
푸바오 담당 사육사였던 강철원 사육사가 이날 오전 에버랜드에서 푸바오를 실은 특수차량에 앞서 도보로 이동하고 있다. 강 사육사는 전날 모친상을 당했음에도 푸바오와 중국까지 동행하기로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푸바오 담당 사육사였던 강철원 사육사가 이날 오전 에버랜드에서 푸바오를 실은 특수차량에 앞서 도보로 이동하고 있다. 강 사육사는 전날 모친상을 당했음에도 푸바오와 중국까지 동행하기로 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에버랜드를 떠나 인천국제공항으로 출발한 푸바오는 이후 중국 측이 제공한 전세기를 타고 쓰촨성 청두시에 있는 국가임업초원국 산하 자이언트판다 보전연구센터 워룽 선수핑 기지로 향했다. 중국 관영매체 ‘월간 중국’에 따르면 푸바오는 이곳에서 한 달간 격리된 뒤 주요 판다 기지 중 한 곳에 정착한다. 기지는 해발 1700m에 위치해 판다가 서식하기 가장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

쩡원 중국 판다센터 전문가는 “현재 쓰촨 선수핑 기지는 푸바오를 맞이할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고 설명했다. 푸바오 ‘랜선 이모’(온라인 팬)들의 가장 큰 관심인 ‘사윗감 고르기’와 관련해선 “시기상조”라고 했다. “푸바오는 만 4세가 안 된 준성체 판다로 엄마와 떨어져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성숙이 덜 됐기 때문에 짝짓기 계획은 없다”고 했다.

중국 현지도 푸바오 맞이에 한껏 들뜬 모양새다. 중국중앙(CC)TV는 이날 오전 8시부터 ‘푸바오 귀국 생방송’을 진행했다. 푸바오가 태어나던 모습부터 처음으로 나무를 타는 모습, 엄마 아이바오와 장난치는 모습 등 다양한 영상을 모아 송출했다. 중국CCTV는 지난해 에버랜드와의 협약을 통해 앞으로도 푸바오의 중국 생활 모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푸바오가 다시 대중에게 공개되는 시기는 얼마나 빨리 현지 적응을 마치느냐에 달려 있다. 지난해 11월 미국에서 돌아온 샤오치지는 두 달도 안 돼 대중에게 공개됐다.
이미지 확대
생후 첫날을 지나 이틀째를 맞은 2020년 7월 21일 당시 푸바오의 모습. 출생 당시 푸바오의 몸무게는 197g이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제공
생후 첫날을 지나 이틀째를 맞은 2020년 7월 21일 당시 푸바오의 모습. 출생 당시 푸바오의 몸무게는 197g이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제공
푸바오는 2016년 3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한중 친선 도모의 상징으로 보내 온 판다 아이바오와 러바오 사이에서 2020년 7월 20일에 태어난 국내 출생 1호 자이언트 판다다. ‘행복을 주는 보물’이라는 이름처럼 팬들로부터 ‘푸공주’ ‘푸뚠뚠’ 등의 애칭으로 불리며 사랑받았다. 푸바오가 대중에게 공개된 2021년 1월부터 지난달 3일까지 1155일간 에버랜드 판다월드의 방문객 수는 550만명으로 하루 평균 5000여명에 육박한다.

푸바오의 중국행은 태어났을 때부터 예정된 일이었다. 중국이 해외에 보낸 판다는 멸종 위기종 보전 협약에 따라 다른 판다와 짝짓기를 하는 만 4세가 되기 전 중국으로 반환되기 때문이다. 푸바오가 떠난 이후 엄마 아이바오와 아빠 러바오, 지난해 태어난 쌍둥이 동생 루이바오와 후이바오가 에버랜드를 지키지만 쌍둥이 동생들 역시 2027년 상반기 중국으로 갈 예정이다.
민나리·류지영 기자
2024-04-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