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복현 “양문석, 편법 아닌 명백한 불법대출”

이복현 “양문석, 편법 아닌 명백한 불법대출”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4-04-04 01:31
업데이트 2024-04-04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감원, 새마을금고 현장검사 착수
李 “중간검사 결과 신속하게 발표”
총선 개입 논란에 “제가 책임진다”

새마을금고, 대출금 전액 회수 결정

이미지 확대
이복현(왼쪽) 금융감독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양문석(오른쪽·경기 안산갑) 후보의 새마을금고 ‘편법 대출’ 논란에 대해 “편법이 아니라 명백한 불법”이라고 말했다. 감독 권한이 없는 금감원이 새마을금고 현장 검사에 나선 것을 두고 과도한 개입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대통령실과 상의하지 않았고 문제가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3일 금감원에서 열린 ‘금감원·네이버 디지털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의견을 말했다. 그는 양 후보가 사업자 대출을 받아 주택 구입에 사용했다면 “회색 영역이 아니고 합법과 불법, 블랙과 화이트의 영역”이라고 잘라 말했다.

금감원은 전날 오후 5명으로 구성된 검사반을 대구 수성새마을금고로 보내 양 후보 관련 의혹에 대한 검사를 벌이고 있다. 검사 기한은 5일까지로 예정됐지만 이 원장은 이보다 빨리 중간 검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원장은 “국민적 관심이 크고 이해관계가 많을 경우 최종 검사 전이라도 신속하게 발표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조기에 내용을 정리해 드리는 게 맞는지 오늘이나 내일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 직전 새마을금고의 감독기관도 아닌 금감원이 검사를 지원한 것을 두고 과도한 개입이라는 비판도 나오는 상황이다. 이 원장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더불어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검사를 해도 안 해도 오해를 받을 것”이라며 “모든 결정은 제가 한 것이니 잘잘못에 대한 책임도 제가 진다”고 답했다. 이어 “예민한 시기에 어찌 보면 저희 일이 아닌 것들을 하는 게 조심스럽고 불편한 감은 있지만 다음주부터 (새마을금고에 대한) 공동 검사가 개시되는 상황이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에 지원하겠다는 의견을 제가 전달했다”고 부연했다. 또 “이 과정에서 금융위나 행정안전부, 대통령실과 상의한 적이 없고 저 혼자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이날 양 후보의 대출금을 전액 회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관계자는 “양 후보도 아파트 구입에 사용했다는 점은 어느 정도 인정한 만큼 ‘용도 외 사용’으로 보고 대출금 전액을 회수하기로 했다”면서 “편법 대출 여부에 대해 결론 내린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신융아 기자
2024-04-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