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동작’ 한동훈 ‘수원’… 한강·반도체벨트서 배수의 진

이재명 ‘동작’ 한동훈 ‘수원’… 한강·반도체벨트서 배수의 진

김주환 기자
김주환, 조중헌 기자
입력 2024-04-03 00:59
업데이트 2024-04-03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대표 유세 따라가보니

#여당이 탐내는 동작… 총력 방어
전국 68개 지역구에 83차례 방문
재판 피고인·지역 후보로 1인 3역

동작갑·을 7회 최다… 방문율 8%
영입 인사 류삼영 등에 집중 지원
“승리 땐 수도권 크게 이긴다는 뜻”


#수도권 바람의 시작 수원
101개 지역서 116차례 지원사격
수원 5개 지역구 6번… 방문율 5%

수원정 이수정 2%P차 박빙 접전
민주당 김준혁 막말 논란은 호재
“용인·화성까지 뻗는 반도체 중심”


이미지 확대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서 재판에 참석한 후 동작구 남성역 인근에서 류삼영(동작을) 후보의 선거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오른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법원에서 재판에 참석한 후 동작구 남성역 인근에서 류삼영(동작을) 후보의 선거지원 유세를 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신문이 2일 거대 양당을 이끄는 수장의 ‘선거 유세 행보’(3월 1일~4월 2일)를 분석한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한강벨트’의 핵심 격전지인 서울 동작구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반도체벨트’의 요충지인 경기 수원시를 가장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양당은 ‘동작’과 ‘수원’의 선거 결과가 총선 전체 판세를 가늠할 ‘바로미터’라며 양당 수장의 총선 후 리더십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이 대표는 해당 기간 68개의 지역구를 83차례 방문했다. 그는 재판 출석과 자신이 출마한 인천 계양을 유세까지 ‘1인 3역’을 하고 있다. 이 대표가 가장 많이 들른 곳은 서울 동작갑·을 지역구로 7회(8%)였다. 그는 지난달 26일에 이어 이날도 ‘대장동’ 관련 재판이 끝나자 동작을에 들러 자신이 영입한 류삼영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에서 국민의힘이 강남 3구(서초·강남·송파구) 외에 노려볼 만한 곳은 동작밖에 없다고 보고 이 대표가 동작에 집중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병기 민주당 후보와 장진영 국민의힘 후보가 나선 동작갑은 전병헌 새로운미래 후보까지 삼파전이 벌어지는 곳이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동작이나 분당이 넘어온다면 총선 전체의 의미를 규정해 주는 것”이라며 “동작 승리는 수도권 다른 지역에서도 크게 이긴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동작 지원 유세에서 “동작을 우리(민주당)가 이겨야 과반수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가 두 번째로 많이 방문한 곳은 경기 이천(3회)이다. 반도체벨트 17석 가운데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이 차지한 3석 중 한 곳이다.
이미지 확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충남 당진시 당진전통시장 앞에서 열린 지원 유세에서 손으로 여당의 기호인 숫자 ‘2’를 표현하는 모습. 당진 안주영 전문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충남 당진시 당진전통시장 앞에서 열린 지원 유세에서 손으로 여당의 기호인 숫자 ‘2’를 표현하는 모습.
당진 안주영 전문기자
국민의힘을 이끄는 한 위원장은 같은 기간에 총 101개 지역구를 116차례 찾아갔고 경기 수원갑·을·병·정·무 지역구를 총 6번(5%) 찾았다. 안철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통화에서 “수원은 한국 경제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용인·화성시까지 뻗어 나가는 반도체벨트의 중심”이라며 “(수원에서 지면) 경기도에서 10석을 얻지 못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바람을 위해 직전 21대 총선 때 5곳 모두 졌던 수원에서 3곳을 탈환할 계획이었지만 이종섭 전 주호주대사 출국 논란을 비롯한 악재가 겹치면서 목표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목표는 말하기 어렵다. (이종섭·황상무) 리스크가 해소됐지만 여전히 어려운 형편”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수원정에서 이수정(40.2%) 국민의힘 후보와 김준혁(42.2%) 민주당 후보가 2% 포인트 차 박빙이라는 미디어리서치 여론조사 결과(경기일보 의뢰·3월 11~12일 조사·504명·유무선 ARS 방식)가 나왔고 최근 김 후보가 막말 논란에 휩싸이면서 여당 내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 위원장은 권역별로 보면 경기를 35회로 가장 많이 찾았고 서울(30회), 영남(21회), 충청(16회), 인천(10회), 호남(4회) 순이었다. 한강벨트와 낙동강벨트 등 격전지 행보에 집중한 것이다. 21대 총선 때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은 서울에서 단 8석을 얻었다.
김주환·조중헌 기자
2024-04-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