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계양을 ‘명룡대전’ TV토론…서로 “2년간 뭐 했냐”

인천 계양을 ‘명룡대전’ TV토론…서로 “2년간 뭐 했냐”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4-04-02 22:30
업데이트 2024-04-02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양을’ 이재명·원희룡 첫 TV 토론
李 “장관 시절 계양 연구한 것 있냐”
元 “교통책 어디서 누구랑 협의했냐”

이미지 확대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을 후보, 원희룡 국민의힘 인천 계양을 후보가 1일 오후 경기 부천시 OBS 경인TV에서 진행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 계양을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열린 포토타임을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을 후보, 원희룡 국민의힘 인천 계양을 후보가 1일 오후 경기 부천시 OBS 경인TV에서 진행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 계양을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열린 포토타임을 마친 뒤 자리로 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각각 차기 대권주자로 평가되며 인천 계양을에서 ‘명룡대전’을 벌이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2일 공개된 첫 TV 토론회에서 서로를 향해 “지난 2년간 뭐 했냐”며 신경전을 벌였다. 이 후보는 원 후보를 향해 “(국토교통부) 장관 시절 계양을 위해 하나라도 연구해본 게 있느냐”고 했고, 원 후보는 이 후보의 지역개발·교통 공약과 관련해 “주무장관이었던 저와 협의한 적이 없는데 어디 가서 누구랑 협의했냐”고 따져 물었다.

전날 녹화해 이날 공개된 OBS경인TV가 주관한 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 계양을 후보자 법정 토론회에서는 계양 테크노밸리 광역 교통망 대책, 귤현동 탄약고 이전, 김포공항 이전 등 지역개발·교통과 관련된 사안이 주요 쟁점이 됐다.

이 후보는 “계양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9호선 연장이나 대장~홍대선 연장을 반드시 해내야 할 것 같다”며 “지금 당장 교통난 해소책이라면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GTX-D노선 Y자형 노선을 확보한 상태”라고 성과를 밝혔다. 원 후보는 이 대표가 언급한 교통 대책과 관련해 “지난 2년 내내 이 모든 것들이 국토교통부 장관의 업무였는데 저와 협의한 적은 없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전매특허가 약속 안 지키는 것”이라며 “이미 할 수 있는데 또 공약을 한다. 9호선 연장 내년에 착공하겠다고 약속하셨더라. 가능한가”라며 “설계해야지, 검토해야지 몇 년씩 걸릴 텐데 어떻게 내년에 착공하냐”고 공격했다. 이외에도 원 후보는 이 후보가 지난 보궐선거에 이어 이번 총선에서도 공약한 귤현동 탄약고 이전·현대화의 현실성을 따졌고, 이 후보는 정부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저출생 문제 해결 방안을 이야기하던 중 ‘현금성 지원’에 대한 설전도 오갔다. 이 후보는 “우리는 말씀드린 대로 1+1억원을 지원해주자고 하는데 원 후보는 ‘돈으로 어떻게 해결하냐’고 한다”며 “(과거) 대선후보 토론회 때는 (원 후보) 본인도 월 100만원씩 지원하겠다 약속했다. 본인이 금전 지원하는 건 괜찮고 다른 후보나 제가 하면 왜 안 되느냐”고 했다. 원 후보는 “단편적으로 몇억씩 주겠다는 것보다는 주거, 교육, 양육, 자녀들의 사회진출, 일자리 마련 이런 부분까지 종합적으로 마련하고 있다”며 “공통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책 협조를 못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황인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