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오·배터리도 투심 자극… 4월 ‘코스피 2800’ 올라타나

바이오·배터리도 투심 자극… 4월 ‘코스피 2800’ 올라타나

최재성 기자
입력 2024-04-02 03:14
업데이트 2024-04-02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훈풍에 한국 증시 봄바람

외국인 지난주 반도체주 2조 매수
바이오헬스 수출 5개월째 상승세
배터리 설비·투자 늘려 반등 노려
개미 차익실현 물량 유입 가능성


이미지 확대
인공지능(AI) 반도체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을 동력 삼아 상승세를 이어 온 반도체 업계가 외국인 매수세와 수출 회복을 앞세워 ‘4월 코스피 2800’을 정조준하고 있다. ‘반도체 열풍’에 밀려 투자자들의 관심에서 한발 물러났던 바이오와 배터리 산업의 선전 여부도 관심사다. 바이오는 수출 성장을, 배터리는 과감한 투자와 설비 확충을 앞세워 투심 공략에 나선다.

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요 증권사들은 4월 코스피 지수의 성장 가능성을 2800 이상까지 열어 뒀다. 급격한 상승세로 인해 차익실현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코스피 지수의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이미지 확대
1분기 마지막 주인 3월 25일부터 29일까지 외국인 투자자들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두 종목의 주식 1조 900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또 다른 반도체 종목인 한미반도체까지 합치면 2조원이 넘는 주식을 사들였다. 같은 기간 국내 개인투자자들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합쳐 2조원이 넘는 주식을 매도했지만 두 종목의 주가가 여전히 상승 곡선을 그리는 이유다. 여기에 3월 반도체 수출이 117억 달러로 21개월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기대감은 높아지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외국인 투자자의 영향력과 국내 전체 시가총액에서 반도체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 등을 고려하면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 유지는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증권가는 반도체 열풍에 앞서 국내 주식시장을 이끌었던 바이오와 배터리 업계의 선전 여부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차익실현 등으로 반도체 업계를 떠난 자금의 유입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제약 및 바이오산업의 경우 중국 경기 회복에 기대하는 분위기다. 실제로 3월 바이오헬스 수출은 전월 대비 10% 늘면서 5개월 연속 증가 흐름을 이어 가는 중이다. 신한투자증권 이재원 연구원은 “연초 이후 오름세에 돌입한 중국 경기를 고려했을 때 중국 시장 수출 관련 주식들이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2분기 역시 반도체 업종의 주도 가운데, 수출 경기 회복에 따른 바이오 등 주식의 성장도 살펴볼 만하다”고 했다.

한때 국내 주식시장을 이끌었던 배터리 업계의 반등 여부도 관심사다. 삼성과 LG, SK 등 대기업들의 설비 투자 확대 소식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재기의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분석이다.

삼성증권 신승진 연구위원은 “장기 소외 업종들의 1분기 실적 회복, 주주환원 강화에 따른 가치 재평가가 이뤄지면 국내 주식시장의 추가 상승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재성 기자
2024-04-02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