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돈줄 마르는 트럼프 ‘바이든 족쇄 영상’ 네거티브 캠페인 논란

돈줄 마르는 트럼프 ‘바이든 족쇄 영상’ 네거티브 캠페인 논란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24-04-01 01:24
업데이트 2024-04-01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폭력적 이미지·가짜뉴스 퍼뜨려
바이든 캠프 “정치적 폭력 조장”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9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조 바이든 대통령 납치가 연상되는 이미지가 붙은 픽업트럭 영상을 올렸다. 트루스소셜 캡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9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조 바이든 대통령 납치가 연상되는 이미지가 붙은 픽업트럭 영상을 올렸다.
트루스소셜 캡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대선 격돌 상대인 조 바이든 대통령이 손발이 묶여 납치되는 듯한 이미지가 담긴 동영상을 소셜미디어(SNS)에 공유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선 자금 모금에서 열세에 처한 그가 폭력적 언어 구사를 넘어 폭력적 이미지와 가짜뉴스로까지 대선 캠페인 전략을 확장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9일(현지시간) 자신의 SNS인 트루스소셜에 성조기를 단 채 도로를 질주하는 픽업트럭을 뒤에서 촬영한 영상을 올렸다. 이 트럭은 바이든 대통령이 손발이 묶인 채 옆으로 누워 있는 그림을 붙이고 도로를 질주하고 있었다.

뉴욕타임스(NYT)는 30일 “그가 대선 캠페인에서 점점 더 폭력적이고 인신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이 미미지에 대해 “친트럼프 단체 사이에서 자주 유포됐고 SNS로 공유됐다”며 “인터넷에서 차량 스티커로도 판매 중”이라고 설명했다.

영상에는 ‘28일 뉴욕주 롱아일랜드’라고 시간·장소 설명이 붙었는데, 이날은 바이든이 뉴욕에서 버락 오바마·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함께 2500만 달러(약 337억원)의 선거자금을 모금하는 데 성공한 날이다.

바이든 캠프 홍보국장인 마이클 타일러는 “트럼프는 일상적으로 정치적 폭력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트럼프 캠프의 스티븐 청 대변인은 고의로 연출한 상황이 아니라면서도 “민주당원들과 미치광이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 가족에 대한 비열한 폭력을 부추겨 왔을 뿐 아니라 사법 시스템을 실제로 무기화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워싱턴 이재연 특파원
2024-04-0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