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걸려도 예약금 안 돌려줘”…과한 ‘노쇼 수수료’에 소비자 분통

“코로나 걸려도 예약금 안 돌려줘”…과한 ‘노쇼 수수료’에 소비자 분통

강동용 기자
강동용 기자
입력 2024-03-31 18:06
업데이트 2024-03-31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정위, 예약금 ‘식사비용의 10% 이내’ 권고
예약시간 1시간 이전 취소 시 ‘전액 환불’ 권고
강제력 없어 권고 따르지 않아…“노쇼 수수료”

이미지 확대
대학생 김모(23)씨는 지난해 9월 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같은 과 학생 30명이 모일 식당을 예약했다가 불쾌한 기억만 남았다. 김씨는 앱에서 예약금 30만원을 선결제한 뒤 식당에서 전화로 추가 요구한 금액까지 더해 총 66만원을 냈다. 하지만 음식 조리가 늦어져 제대로 먹지도 못했는데, 다른 예약 손님이 온다는 이유로 쫓기듯 나왔다. 김씨는 “실제 먹은 음식 가격이 30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며 “차액을 환불해주지도 않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식당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는 앱이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 앱으로 자리잡은 캐치테이블의 경우 지난해 10월 기준 월간 이용자 수가 125만명에 달한다. 이 앱을 통해 예약을 받는 식당도 7425개(지난해 5월 기준)로 1년 새 2배 이상 늘었다. 하지만 과도한 예약금을 요구하거나 환불을 제대로 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통해 식당 등 외식서비스업체가 예약금을 요구할 때는 총 식사비용의 10%를 넘지 않도록 권고한다. 또 예약시간을 1시간 이상 남기고 취소한 경우엔 예약금을 다시 돌려주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강제력이 없기에 이를 따르는 식당은 많지 않다.
이미지 확대
31일 캐치테이블에 입점한 한 오마카세 식당에서 2인 예약금에 10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식당은 1일 전에 취소해도 예약금을 환불하지 않는다. 캐치테이블 캡처
31일 캐치테이블에 입점한 한 오마카세 식당에서 2인 예약금에 10만원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식당은 1일 전에 취소해도 예약금을 환불하지 않는다. 캐치테이블 캡처
31일 서울신문이 앱을 통해 예약을 받는 식당 여러 곳을 취재해보니 적게는 1만원부터 많게는 10만원 넘는 예약금을 요구했다. 음식 가격의 10%를 훌쩍 웃돌았다. 또 하루 전이나 당일 취소 시엔 위약금이라며 예약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예약을 연결한 앱은 식당이 자체적으로 정한 예약금이거나 ‘노쇼 수수료’라며 개입하지 않는다고 했다.

직장인 이현(28)씨는 “얼마 전 앱으로 오마카세(주방장 특선 코스) 식당을 예약했다가 코로나19에 걸려 갈 수 없게 됐는데, 예약금을 환불해주지 않아 10만원을 통으로 날렸다”고 하소연했다. 홍모(37)씨는 “예약금이 없는 식당을 찾아 포털에서 예약했는데 며칠 뒤 예약 확정을 하려면 1인당 1만원을 내라는 메시지를 받았다”며 황당해했다.

반면 식당들은 예약금 제도가 고객에게도 도움된다는 입장이다. 서울에서 오마카세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40)씨는 “예약금을 받지 않아 노쇼가 남발되면 식당 손실이 커지고 결국 가격 인상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김시월 건국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과도한 예약금과 위약금을 부과하면 소비자들이 재방문을 꺼릴 것”이라고 짚었다.

강동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