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재호 주중대사 갑질 의혹… 외교부 “사실 확인 중”

정재호 주중대사 갑질 의혹… 외교부 “사실 확인 중”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4-03-29 01:01
업데이트 2024-03-29 0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재관 “폭언 들어”… 녹음 제출

이미지 확대
정재호 주중대사. 연합뉴스
정재호 주중대사.
연합뉴스
정재호 주중대사가 대사관 직원을 상대로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외교부가 조사에 들어갔다.

28일 외교부 등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 주중대사관에 근무하는 주재관 A씨는 이달 초 외교부 본부에 정 대사의 ‘갑질’ 등 비위 행위를 신고했다. 정 대사와의 대화 과정에서 수시로 폭언을 들었다고 주장하며 일부를 녹음해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외교부 소속이 아닌 다른 부처에서 중국에 파견된 주재관이다.

외교부는 이날 “관련 제보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외교부는 재외공관에서의 비위 등 여러 사안을 항상 주시하고 있으며, 만일 관련된 사안이 인지되면 철저히 조사한 뒤 원칙에 따라 한 점 의혹 없이 처리한다”면서 “이번 사안에 대해서도 철저히 조사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본부 감사팀이 제보 내용에 대한 사실관계를 검토한 뒤 현지 조사를 비롯한 후속 절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동안 주중대사관 안팎에서 정 대사의 언행을 둘러싼 논란이 여러 차례 있었기에 조사가 이뤄지면 관련 제보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 주중대사관의 한 간부는 정 대사에게 모욕적 언사를 들었다며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사는 서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를 지낸 중국 정치경제 전문가로 2022년 8월 윤석열 정부의 첫 주중대사로 부임했다. 윤 대통령과는 충암고 동기로 지난 대선 때 윤 대통령에게 정책 자문을 하기도 했다. 대선 직후인 2022년 4월 한미정책협의대표단에 포함돼 박진 전 외교부 장관 등과 함께 미국을 방문해 윤 대통령의 대중국 정책을 설명하는 역할을 했다.

허백윤 기자
2024-03-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