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글로벌 스타트업 70여곳에 투자… 유망 기업 발굴 위해 1조 펀드 조성

LG, 글로벌 스타트업 70여곳에 투자… 유망 기업 발굴 위해 1조 펀드 조성

입력 2024-03-28 08:24
업데이트 2024-03-28 0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G가 지난해 6월 26일부터 이틀간 미국에서 개최한 ‘LG 오픈 이노베이션 서밋’에서 LG테크놀로지벤처스,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패널 토론을 하고 있다. LG 제공
LG가 지난해 6월 26일부터 이틀간 미국에서 개최한 ‘LG 오픈 이노베이션 서밋’에서 LG테크놀로지벤처스, 스타트업 및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패널 토론을 하고 있다. LG 제공
LG가 글로벌 유망 스타트업 발굴·투자로 기술혁신을 통한 미래 먹거리 만들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LG테크놀로지벤처스 운용 펀드 규모를 1조원으로 확대했다. 2018년 LG 계열사의 주요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거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설립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유플러스, LG CNS 등 LG 주요 회사 7곳이 출자해 조성한 1조원 규모의 펀드를 운용 중이며 이 중 70여%를 투자했다.

LG는 그동안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70여 곳의 글로벌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펀드 등에 4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새로운 사업 발굴과 미래기술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AI와 바이오, 배터리, 모빌리티 등 분야에 투자한 비중이 50%에 이른다.

최근 영국의 AI 기반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스타트업인 ‘이트론 테크놀로지스’에 투자했다. 이트론은 2018년 영국에서 설립, 인공지능을 활용해 배터리 성능을 안전하게 최대한 끌어올리는 관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이트론은 자동차 배터리 외에도 모빌리티와 웨어러블 기기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소프트웨어 플랫폼도 개발하고 있다.

또 유망 스타트업에 추가 투자도 이어지고 있다. 메타버스와 VR·AR, 게임 등 가상 환경에서 사용되는 가상 캐릭터를 제작하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미국 스타트업 ‘인월드AI’에 추가 투자했다.

LG유플러스는 인월드AI의 AI 기술을 활용해 올 상반기 어린이 대상 메타버스 서비스 ‘키즈토피아’의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 리튬이온 배터리 관리 시스템 기술을 보유한 ‘엘리먼트에너지’에 3차례, 자율주행 대중교통 및 공공 셔틀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메이모빌리티’에 3차례 투자하는 등 미래 기술 확보에 나서고 있다.
서울비즈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